<!-- IMAGE -->

숫자를 알면 세계가 보인다. 재미있는 통계를 통해 곳곳에 숨어있는 정보를 알아보는 숫자로 보는 세계입니다. 오늘은 전세계 브랜드 가치를 통계를 통해 살펴 보겠습니다.
 
브랜드! 브랜드란 소비자에게 주는 기업이나 상품의 이미지, 인상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 그룹 인터 브랜드사의 2천 9년 발표에 따르면, 세계 최고의 브랜드는 미국의 코카콜라입니다. 코카콜라는 전 세계 200여 나라에서 팔리고 있는 탄산 음료인데요,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상표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687억 달러입니다. 코카콜라는 미국과 민주주의를 상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코카콜라는 1886년부터 지금까지 탄산 음료 업계의 독보적인 존재입니다. 코카콜라가 한국에 들어간 것은 1950년 한국 전쟁 때이고, 북한에는 2천년 6월, 미국 상품으로는 처음으로 수출되기 시작했습니다. 

2위는 IBM 컴퓨터 회사로 브랜드 가치 602억 달러입니다. 3위는 역시 컴퓨터 관련 회사죠. 마이크로 소프트사, 브랜드 가치 566억 달러입니다. 4위 역시 미국 기업 입니다. 전자제품회사 제너럴 일렉트릭이 차지했습니다.

브랜드 가치 477억 달러 입니다. 전세계 100대 최고 브랜드 가운데 미국 브랜드가 51개를 차지했습니다. 한국인의 브랜드도 순위 안에 있는지 살펴볼까요?

한국의 기업도 세계 100대 브랜드 안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2개가 있는데요, 삼성이 19위로 브랜드 가치 175억 달러 입니다. 삼성은 한국 전체 수출의 21%를 차지하고 있는 거대 기업입니다. 다른 또 하나의 한국 기업은 현대입니다. 69위를 차지했습니다.

현대의 브랜드 가치는46억 달러 입니다. 현대의 창업자인 고 정주영 회장은 한국 기업인으로서는 최초로 북한을 공식 방문해, 금강산 관광 사업 등 남한과 북한의 관광 교류 협력 사업의 발판을 마련한 사람입니다.

이번에는 국가 브랜드 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동서 커뮤니케이션스가 실시한 2009연례 국가 이미지 조사에서 조사대상 2백 개 나라 가운데 국가 이미지가 가장 좋은 나라는 싱가포르였습니다.

동서 커뮤니케이션스는 전세계 주요 언론 매체가 그 나라와 관련한 문제들이 어떻게 취급되고 있는지를 측정해, 그 나라가 전 세계에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평가했는데요, 국가 이미지가 가장 나쁜 나라는 파키스탄이었구요, 한국은 23위, 북한은189위를 차지했습니다.

북한은 핵과 인권 문제로 전 세계에 보도가 많이 됐는데요, 대체로 부정적인 보도가 많아 순위가 낮게 나왔습니다.
 
숫자로 보는 세계! 오늘 이 시간에는 전세계 브랜드 가치를 통계를 통해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