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13억의 중국인들이 경인년 호랑이해 춘절을 맞아 다양한 경축행사를 벌였습니다. 한민족의 음력설에 해당하는 중국의 최대명절 춘절에 관한 소식입니다.  

중국인들이 요란하고 현란한 전통 불꽃놀이로 음력 새해 첫날을 맞이했습니다. 음력으로 경인년 호랑이해로 넘어가는 13일 자정, 중국의 주요 도시들에서는 폭죽 소리가 울려 퍼졌습니다.

용춤꾼들과 북을 치는 고수들, 종과 징을 치는 사람들이 어우러져 새해를 축하하는 소리가 요란합니다. 추운 겨울 날씨에도 불구하고 수억 명의 중국인들이 가족과 춘절을 보내기 위해 귀성길에 나서는 바람에 교통 대란이 빚어졌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번 춘절에2억 1천만 명이 기차를, 약 3천만 명이 비행기를 타고 고향을 찾았다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수백만 명이 버스와 자동차를 이용하면서 세계에서 최대규모의 귀성행렬을 이뤄진 것으로 믿어지고 있습니다.

영어를 전공한 올해 21살의 공주안 씨는 여느 중국인들과 마찬가지로 올 한 해 자신과 나라가 모두 잘되기를 희망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영어공부를 더 열심히 해서 실력을 키우고, 친구들과 모든 사람들이 잘 되기를 바라며, 중국이 더 강대한 나라가 됐으면 좋겠다고 공씨는 말했습니다.

중국의 경제1번지 상하이에서는 눈이 내린 가운데서도 전통 춘절 행사들이 예정대로 진행됐습니다. 가족들은 사원을 찾아 올 한 해의 행운을 빌었습니다.

수도 베이징에서는 잡귀를 쫓아내기 위한 수천 발의 폭죽이 밤하늘을 수놓았습니다. 80만 명의 경찰과 자원봉사자들이 시민들의 안전을 돌봤지만 불꽃놀이 중에52명이 사고로 다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텔레비전은 하루 종일 화려한 오락 프로그램들을 방영했고 중국 지도부는 이곳 저곳을 방문했습니다. 원자바오 총리는 지난 12일 신년 기념축사에서 중국이 세계 금융위기를 잘 견뎌내고 경기후퇴를 극복해 내고 있다며 찬사를 보냈습니다. 원자바오 총리는 지난해 2009년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세계 무대에서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중국인들이 자부심과 자신감을 얻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원자바오 총리는 2010년 올 한 해가 국내적으로나 국제적으로나 지난해 보다 더 복잡한 해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후진타오 국가주석은 과거 공산당 혁명기지로 쓰였던 곳들을 방문한 자리에서 올해 경제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국민 생활수준도 향상시키겠다고 약속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