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에서는 지난 4일 국영 담배 및 주류 제조업체의 민영화 반대 요구를 지지하는 연대 파업이 전국적으로 벌어졌습니다. 20년 만에 최대 규모의 파업이었는데요. 터키정부는 가입노력을 벌이고 있는 유럽연합으로부터 노동자 권익을 보호하고 노조 활동을 보장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 지난 4일 터키에서 전국적으로 일어났던 연대 파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시죠.

답) 이날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터키 전역에서 수 백만 명의 근로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총파업이 벌어졌는데요. 그 열기를 느껴보시죠.

<Turkey ACT >

이날 총 파업은 국영 담배와 주류제조업체 테켈TEKEL의 민영화에 반대한 것입니다. TEKEL 소속 12개 공장 직원들은 고용 안정과 임금 조건을 보장하라며 50일 이상 시위를 계속해 왔는데요, TEKEL이 민영화 계획을 발표하며 공장 일부를 폐쇄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 4일 벌어진 연대 파업에는 수 백만 명이 참여했다고 했는데, TEKEL 직원들 외에 또 누가 참여했죠?

답) 이번 총파업은 터키노조연맹(Turk-Is)이  조직했습니다. 철도, 광산, 공공서비스, 음식료, 화학, 석유, 금속, 고속도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200만 명의 회원을 두고 있는 거대 조직이고요. 이 외에도 공공노조연맹(KESK), 공무원노조(Memur-Sen), 철도노조(DISK) 등 노조단체들 소속 조합원들이 참여했습니다.

) TEKEL 한 곳의 민영화 계획이 이렇게 전국적인 파업으로 번지게 된 배경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답) TEKEL 근로자들이 이번 민영화 사태를 통해 겪는 어려움은 터키 내 모든 노동조합원들이 처한 현실을 상징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습니다. 공공노조연맹(KESK)의 사미 에브렌(Sami Evren)씨의 말을 들어보시죠.

  In Turkish…

에브렌 씨는 이번에 시위에 참여한 이들은 TEKEL 근로자들과 단결해 있음을 보여줬으며, 터키의 모든 근로자들의 고용 안정과 임금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이날 전국 파업은 물론이고 TEKEL 근로자들이 50여 일간 수도 앙카라에서 벌인 시위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높았다고 하는데요. 여러 방송국에서 매일 현장을 중계하고요. 터키 정부로서는 매우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답) 레셉 타입 에르도간 터키 총리는 처음에는 TEKEL 시위를 애써 무시하려 했다가  결국 노조 위원장들과 면담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노조와의 면담에 성과가 없자 에르도간 총리는 다시 강경 입장으로 선회했습니다.

 In Turkish…

에르도간 총리는 이 같은 시위는 과거에도 여러 번 있었다며, 일자리나 근로 환경과는 관계 없이 사상적인 불순한 동기가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에르도간 총리는 TEKEL 근로자들에게 정부를 적으로 돌리는 함정에 빠지지 말라고 경고하면서, 국가에 대한 침략과 같은 그들의 행위를 이번 달이 넘어가도록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에르도간 총리는 지난 몇 주 동안 군대를 비롯해 세속주의자들이 자신의 친 이슬람 정부를  붕괴시키려 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 그런데 터키의 노조 시위 사태는 국내문제로 끝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터키가 가입을 추진하고 있는 유럽연합 역시 가입 조건으로 노조 활동 보장을 내걸고 있지 않습니까?

답) 예. 유럽연합은 터키가 노동조합을 개혁해야 가입을 승인하겠다고 밝혔는데, 터키 정부는 일부 개혁안을 보류하고 있습니다. 터키 바체세히르 대학교의 센지즈 아크타르 정치학 교수는 터키 정부가 이슬람교 사상 때문에 노동 개혁을 꺼리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They prefer obedience to the boss, so they are not interest in these

아크타르 교수는 "그들은 직장 상사에 대한 복종을 선호하며 현대적 근로 조건에는 관심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아크타르 교수는 "노동자들은 군말 없이 계속해서 출근해야 한다는 것이 터키 정부가 보는 노사관계의 본질"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세계 금융위기로 많은 나라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러한 금융 위기가 터키의 노사 관계에 미칠 영향은 어떤가요?

답) 많은 전문가들은 이번 전국 연대 파업은 터키에서 일어난 노조 소요 사태의 시작일 뿐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이 악화되고 여러 복지 혜택들이 줄어들면서 터키 노조의 반발도 한층 강경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터키 노조가 보다 활발한 활동과 권익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Outro: 에르도간 정부도 타협의 여지를 보이지 않고 있어 심각한 정치 분쟁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는 것 같군요. 지금까지 터키에서 20년 만에 최대 규모의 연대 파업과 그 배경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