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 2월 5일 오늘

소련 공산당 중앙 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미하일 고르바초프 서기장이 공산당의 권력 독점 포기를 선언합니다. 고르바초프는 이날 정당들이 "민주적으로 경쟁하는 다당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힙니다.

경제 구조를 개편하고 정치 체제를 민주화하려는 고르바초프의 노력이 마침내 소련의 일당 독재 체제의 붕괴를 가지고 온 것이었습니다.

중앙 위원회 전체 회의의 개막 하루 전 날, 모스크바 시민 50만 여명은 개혁의 가속화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습니다.

시위에 참가한 시민들은 고르바초프가 공산당 보수 강경파에 맞서 개혁 정책 '페레스트로이카'를 더욱 강력히 추진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로써 소련은 1917년 볼셰비키 혁명 이후 70여 년간 지속돼온 1당 독재에 종지부를 찍고, 탈 공산주의의 길로 접어들게 됩니다.

1840년 2월 5일 오늘

공기 타이어를 발명한 존 보이드 던롭이 스코틀랜드 드래곤에서 태어났습니다. 수의사였던 던롭이 공기 타이어를 발명하게 된 계기는 그의 아들, 존 때문이었습니다.  던롭은 존이 자전거를 타다가 자꾸 넘어져 다치는 모습을 보고 안타까워했습니다.

당시 자전거 바퀴는 쇠로 만들어져 작은 충격에도 쉽게 흔들려 사고를 유발했습니다. 이에 던롭은 안전한 바퀴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던 중 쪼그라진 축구공에 공기를 넣으면 탄력이 좋아지는 것에서 영감을 얻어 공기 타이어를 발명하게 됩니다.

던롭은 얇고 기다란 고무판의 양쪽 가장 자리를 붙여 튜브를 만들고 그 안에 공기를 넣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던롭이 발명한 최초의 공기타이어 였습니다. 던롭은 이어 1888년 공기 타이어 특허를 신청하고, 이듬해 던롭 타이어 공장을 세우게 됩니다.

던롭의 공기 타이어는 이후 유럽과 미국 전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고, 이로 인해 던롭은 사업가로 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