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 기업으로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던  도요타 자동차가 초대형 악재를 만났습니다. 도요타는 최근 자동차 판매 중단 조치와 함께 기계적 결함이 있는 수백만대의 차량 회수에 나섰는데요. 도요타 추락의 배경과 전망을  알아봅니다.

문) 세계 최대의 자동차 기업이죠, 일본 도요타가 흔들리고 있다고요?

답)네,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업체인 도요타가 거센 역풍을 만났습니다. 도요타는 최근 미국과 유럽, 그리고 중국에서 기계적 결함이 있는 8개 차종의 판매를 중단하고 수백만대의 자동차를 회수하기 시작했습니다. 도요타가 기계적 결함으로 이유로 자동차 판매를 중단한 것은 1957년 미국 시장 진출이래 처음입니다.

문)도요타가 미국 진출 53년만에 자동차 판매를 중단했으면 큰 사건인데요. 도요타 판매 중단 내용을 좀더 자세히 전해주시죠?

답)네, 도요타는 지난 27일 코롤라, 캠리, 하이랜더 등 8개 차종에 대한 판매를 중단하고 1백만대 이상의 차량을 회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서 도요타는 미국은 물론 유럽과 중국에서도 기계적 결함이 있는 자동차 회수에 나섰는데요. 관측통들은 전세계적으로 모두 7백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회수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도요타는 평소 '품질의 도요타'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품질 관리에 주력하는 것으로 알려진 기업인데, 자동차에 무슨 기계적 결함이 있다는 것입니까?

답)가속 페달-영어로 액셀레이터가 문제가 됐습니다. 운전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자동차 가속 페달을 밟으면 차가 빨리 달리고, 페달을 늦추면 천천히 갑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최근 도요타가 제작한 자동차들은 페달이 잘 밟히지 않거나, 일단 밟은 다음에 제자리로 돌아 오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도요타 측은 최근 이런 문제점을 인정하고 자동차 판매 중단과 회수 조치를 취한 것입니다.

문)그런데 도요타는 그 동안 이런 기계적 결함을 쉬쉬하며 은폐해  왔다면서요?

답)그런 측면이 있습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8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는 도요타의 고급차종인 렉서스를 타고 가다가 일가족 4명이 모두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그러자 '미국도로교통국'은 이 사건을 조사 하면서 이 차량에 기계적 결함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도요타 측은 몇 달간 차량 결함 가능성을 부인하다가, 11월이 되어서야  렉서스를 회수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러니까, 최소 두달간 이 사실을 은폐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소비자의 말을 들어보시죠.

"도요타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복스 팝씨는 도요타측이 좀더 일찍 차량 회수 조치를 취했어야만 했다고 말했습니다"

문)한 마디로 사건을 은폐하다가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게 됐다'는 얘기인데요. 이렇게 자동차 판매가 중단되면 도요타는   상당한 손실을 입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이 도요타의 경영에 상당한 타격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에 판매가 중단된 8개 차종은 도요타의 주력 제품으로 미국 시장  판매의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도요타의 대규모 손실은 불가피 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또 이런 사정을 반영하듯 최근 뉴욕 증시에서 도요타의 주가는 9%나 급락해 지난해 11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서 자동차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시죠.

"자동차 시장 전문가인 미셸 크레브씨는 도요타가 이번에 판매를 중단한 것은 미국 시장 매출의 60%, 전세계 매출의 절반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그런데 도요타의 이런 사태를 겪는 것이 '승자의 오만'에서 비롯됐다는 지적도 있다면서요?

답)네, 워싱턴 포스트 신문을 비롯한 언론과 전문가들은  도요타가 무리하게 사세를 확장하는 와중에 이런 문제가 불거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도요타가 미국의 GM을 제치고 세계 제1의 자동차 생산업체로 등장한 것이 지난 2008년인데요.

그 후 토요타는 '전세계1천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목표 아래 지나치게 사세를 확장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와중에 부품 등 품질 관리를 소홀히 해 이런 사고를 초래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문)그런데 도요타가 흔들리자 경쟁사인 GM이 기세를 올리고 있다고요?

답)네, 이게 재미있는 현상인데요. 도요타가 판매 중단이라는 극단의 조치를 취하자 경쟁사인 GM은 파격적인 할인 판매에 나서는 등 공격적인 자세로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형 자동차 생산업체인 GM은 최근 '도요타를 타던 사람이 다음달까지 GM차를 구입할 경우 1천 달러를 할인해주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언론들은 도요타의 이번 사태가 한국의 현대와 기아 자동차가 약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도 보고 있습니다.

사회)지금까지 도요타 자동차가 판매 중단과 수백만대의 자동차를 회수 하기로 한 배경과 파장을 살펴 봤습니다.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