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조 바이든 부통령은 25억 달러를 투자해 미 전역에 초고속 광대역 인터넷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백악관은 이를 통해  '정보통신'과 '일자리'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겠다는  구상인데요. 이 계획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봅니다.

문) 조 바이든 부통령이 획기적인 광대역 인터넷망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고요?

답) 미국의 조 바이든 부통령이 17일 미 전역에 광대역 인터넷 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부통령은 이날 조지아주 를 방문해 "앞으로 1억8천만 달러를 들여 17개 주에 광대역 인터넷망을 깔겠다"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부통령이 이번에 밝힌 1억8천만 달러는 이 사업의 1차 투자분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문)사업 내역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죠.

답)네, 바이든 부통령의 연설에 때맞춰 백악관은 이날 광대역 통신망과 관련된 4가지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우선 낙후된 지역 사회에 광대역 인터넷 통신망을 까는 것은 물론이고 집과 병원, 학교 등을 거미줄 같은 인터넷망으로 연결하는 내용입니다. 또 도서관과 학교 등에 설치된 컴퓨터 센터의 용량을 늘리는 한편  광대역 인터넷망과 관련된 연구를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문)그런데 지금 얘기를 들어보니까, '광대역 인터넷망'이라는 말이 자주 나오는데, 이게 무엇인지 좀 쉽게 설명해주시죠.

답)'광대역 인터넷망'은 영어로는 'BROADBAND'라고 하고 한국어로는  '초고속 인터넷망'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빠를 것 같은데요. 과거 인터넷이 처음 나왔을 때는 전화선을 통해 서로 정보를 주고 받았습니다. 그런데 구리로 된 전화선은 정보 전송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을 제대로 하려면 빠른 속도로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첨단 통신망이 필요한데요, 이것이 바로 '광대역 인터넷망' 입니다.

문)북한에서는 광통신망을 '빛 섬유 까벨'이라고 하던데, 바로 이것이 '광대역 인터넷망'이라고 이해하면 되겠군요. 그런데 백악관이 '광대역 인터넷망을 깔겠다'고 나선 것은 인터넷 통신망이 제대로 깔려 있지 않다는 얘기도 되는데요. 미국의 초고속 인터넷망 실태는 어떻습니까?

답)미국의 광대역 인터넷망 보급율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미 국민 중 3분의1은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으며, 4%는 아예 인터넷에 접속이 안됩니다. 국가별 수위를 보면 미국의 광대역 인터넷망 보급율은 전세계 15위 수준입니다. 

문)그렇다면 전세계에서 광대역 인터넷망 보급이 가장 잘 된 나라는 어디입니까?

답)한국입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 따르면 한국은 광대역 인터넷 보급율이 1백명 당 21명으로 세계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답)미국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발명한 나라인데, 이렇게 광대역 인터넷망 보급율이 낮은 이유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답)방대한 국토와 돈, 이 두 가지 측면에서 봐야 할 것 같은데요. 미국은 국토 면적이 9백80만 평방 킬로미터로 한반도 면적의 45배에 이릅니다. 이렇게 국토가 넓다 보니 전국에 초고속 인터넷망을 깔려면 엄청난 돈이 듭니다. 이런 이유로 농촌 지역은 초고속 인터넷망에 접근하기 힘들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문)그런데 백악관은 미 전역에 광대역 인터넷망을 깔아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고요?

답)그렇습니다. 현재 10%를 넘는 실업률은 오바마 행정부의 가장 큰 골치거리인데요. 오바마 행정부는 오는 2014년까지 미 전역에 광대역 인터넷 망을 까는 사업을 통해 수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문)한 마디로 광대역 인터넷망 사업을 통해 정보 통신 산업과 일자리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얘기인데요. 이 계획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면서요?

답)네, 모든 미 국민들이 광대역 인터넷망을 쓰게 하자는 그 취지는 좋은데, 너무 돈이 많이 든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최근 게리 킴이라는 한 인터넷 전문가는 "60만 농가에 광대역 통신망을 깔려면 가구당 9천 달러나 든다"며 "광섬유 통신망보다 무선 통신망이 더 효율적"이라고 주장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문)끝으로 미국 전역에 광대역 인터넷망을 까는 것은 오바마 대통령의 선거 공약이었던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그렇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선거 유세 기간은 물론이고 대통령이 된 다음에도 라디오 주례 연설을 통해 "인터넷을 발명한 국가가 광대역 통신망 보급율 15위라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미 전국에 초고속 통신망을 깔아서 미국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다짐 한 바 있습니다.  

사회)지금까지 백악관이 미 전역에 광대역 인터넷망을 구축하려는 배경과 의미를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