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에서 중국계 이민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영국과 뉴질랜드를 제치고 호주에 가장 많은 이민자를 보내는 나라가 됐다고 하는데요. 호주에 중국계 이민자가 늘고 있는 배경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 호주에 중국계 이민이 증가하고 있다고요?

답) 네, 호주는 전통적으로 영국과 뉴질랜드 등에서 이민자들을 많이 받아들였는데요. 최근에는 중국계 이민자들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3분기에는 중국에서 이민자 6천3백50명이 호주에 왔는데요. 이는 중국이 영국과 뉴질랜드 등을 제치고 호주의 가장 많은 이민자를 보내는 나라가 됐다는 뜻입니다. 영국으로부터의 이민자는 같은 시기에 5천8백 명에  그쳤습니다.

)호주에 중국계 이민자들이 이렇게 증가하는 이유는 뭡니까?

답)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는데요. 하나는 지난 20년 간 호주의 높은 생활수준과 일자리에 끌려 호주로 이주한 중국인들이 30만 명이 넘습니다. 일단 호주에 자리잡은 이민자들은 중국에 남아있는 가족과 친지를 계속 초청하기 때문에 이민 행렬이 이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요인은 무엇입니까?

답)영국과 뉴질랜드에서 호주로 이민 가려는 사람들이 줄고 있기 때문입니다. 호주는 그동안 외국에서 의사와 컴퓨터 전문가 등 기술을 가진 사람들의 이민을 적극적으로 받아 들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경제 사정이 나빠지면서 호주 정부는 숙련공 근로자들의 이민을 축소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 결과 영국 등에서 이민자가 줄고 있는 것입니다. 호주 이민정책연구소 모린 호더 소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이민 문제 전문가인 모린 호더 소장은 호주 정부가 숙련공의  이민 규모를 축소한 것이 영국 출신 이민자들이 줄어든 가장 큰 요인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면 중국에서는 가족 단위 이민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호주는 과거 백인 이민자만 받아들이는 '백호주의' 정책을 펴기도 했는데요. 현재 전체 이민자 중 아시아계 이민자의 비율은 어느 정도입니까?

답)유럽과 러시아 출신 이민자들만 받아들이는 백호주의 정책은 지난 1973년에 폐지됐고요. 그 후 호주는 전세계에서 이민을 받고 있는데요. 전체 이민자 중에서 중국, 인도, 한국 등 아시아계 이민자 비율이 25-30% 정도 됩니다. 또 호주 인구가 2천만 정도 되는데요. 전체 인구 중 중국계는 67만 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호주 인구 중 한 3%가 중국계라는 얘기인데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계 이민자들이 과거 백인 일색이었던 호주 사회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궁금하군요?

답)전문가들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모두 있다고 지적합니다. 말씀 하신 대로 호주는 전통적으로 영국계 백인들이 주류인 사회였는데요, 아시아계 이민자를 받아 들이면서 사회가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또 매년 수 만 명의 숙련 기술자들을 받아들이면서 국가 경쟁력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민 정책을 통해 스포츠-체육 분야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합니다.

) 호주가 이민정책을 통해 스포츠 분야에서 좋은 결과를 거둔 다는 것은 무슨 얘기입니까?

답)크리켓 경기 얘기입니다. 호주인들은 크리켓 경기를 아주 좋아하지만 그동안 국제 경기에서 그다지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몇 년 전에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크리켓 선수들을 이민자로 받아들이면서 호주팀은 국제 무대에서 연전연승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호주는 아프리카 등에서 육상 선수 등을 이민자로 받아들이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밝은 면이 있으면 어두운 면도 있을 텐데요. 부정적인 측면은 어떤 것입니까?

답)중국과 인도 등 아시아계 이민자들이 호주에 밀려 오면서 인종 간 폭행 사건이 발생하는 등 사회적 갈등이 커지고 있습니다. 또 중국인들이 집과 아파트를 마구 사들이면서 부동산 가격이 오르고, 부동산 시장에 거품이 생기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