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 대학들이 내년부터 사상 처음으로 중국 학생들의 입학을 허용할 계획입니다. 이 같은 조치로 타이완 각 대학의 정원 미달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요. 보다 자세한 소식 조은정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문)  타이완 정부가 중국 대학생의 유학을 허용할 방침이라고요?

답) 우칭지 타이완 교육장관의 측근이 장관의 말을 인용해 밝힌 바에 따르면, 이르면 내년부터 중국 본토, 타이완이 인정하는   41개 대학 학생들이 타이완 대학에 정식 입학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중국 대학생들은 타이완 대학에서 최장 1년까지 유학할 수 있었지만, 학위 취득은 금지됐었습니다.

문) 대만 정부가 이 같은 결정을 내린 배경은 무엇인가요?

답) 지난해 5월 마잉주 총통이 취임한 이래 양안 관계가 급속히 가까워 지고 있는데요, 중국 대학생들의 타이완 유학을 허용한 것도 이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중국과 타이완은 지난해 6월부터 세 차례 경제협의를 갖고, 타이완의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 간 두 차례 영수회담을 열어 경제, 무역, 투자, 교육, 문화 분야의 교류를 확대하는 여러 조치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문) 타이완 대학들은 심각한 학생 부족 사태를 겪고 있는데요. 이번 조치로 상황이 좀 나아질 수 있을까요?

답) 말씀하신 대로 타이완 정부는 2021년까지 대학들의 3분의 1이 학생 부족으로 문을 닫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낮은 출산율을 기록하고 있는 타이완에서 지난 십 년간 대학들이 우후죽순 생겨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타이완 정부는 정원 미달 문제 때문에 중국 학생들을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타이완 교육부 니초우화 과장은 중국 대학생들을 받아 들이는 것은 재능 있는 학생들을 끌어들이고 양육하기 위한 것이지, 사립학교의 빈자리를 채우려는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문) 타이완 시민들, 이번 조치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있습니까?

답) 일반 시민들은 중국 대학생들이 유입되면서 타이완 내 대학 입학 및 취직 경쟁률이 높아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중국으로 부터의 독립을 추구하고 있는 제1야당 민진당의 차이잉웬 당주석도 성명을 발표하고, 본토 학생들이 타이완에서 공부하면 현지인들이 직장 구하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문) 실제로 중국 대학생 때문에 타이완의 시민들의 진학과 취업이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됩니까?

답) 타이완 정부는 그렇지 않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린청밍 타이완 교육 부장관은 타이완 대학들은 정원의 2% 내에서만 중국 학생들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타이완 학생 정원과는 별도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졸업 후에 중국 학생들의 타이완 내 취업이 금지되며, 공무원 시험등 각종 자격증 시험도 치를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외에 의대생들을 비롯해 본토에서 군사, 정보 교육을 받은 학생들도 타이완 유학이 금지됩니다.

문) 타이완 유학에 대해 중국 학생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답) 높은 학비가 걸림돌이라고 지적하고 있는데요. 타이베이 기술대학에 몇 개월간 교환학생으로 온 중국 학생 공인 씨는 "만일 중국 본토의 대입 시험에 떨어졌을 경우에만 타이완 대학으로 유학 와 비싼 학비를 지불하게 될 것"이라며 "기왕에 비싼 학비를 낼 것이라면 차라리 미국으로 유학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타이베이 기술대학의 또 다른 중국학생 류징유 씨는 타이완 대학들은 시설이 중국보다 훨씬 좋지만, 학생들은 그다지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다고 평가했습니다. 

문) 반대로 타이완 학생들의 중국 유학 현황은 어떻습니까?

답) 중국 대학의 등록금은  타이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데요. 이러한 낮은 학비에 힘입어 약 7천명의 타이완 학생들이 현재 중국에  유학하고 있습니다. 타이완 정부는 중국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한 이들의 학력을 인정해 주는 문제도 고려하고 있는데요, 1997년 졸업자부터 인정해주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중국 학위를 인정해주지 않는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타이완 밖에 없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문) 이번 조치가 시행되기 까지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죠?

답) 이 방안이 실행되기 위해선 타이완 의회의 승인을 거쳐야 합니다. 타이완 교육부는 또 중국 유학생들에 대한 등록금 수준을 최종 결정하기 전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청회를 여러 차례 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조은정 기자와 함께 타이완 정부가 중국 대학생들의 유학을 허용하는 방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