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십자연맹이 2년마다 발표하는 전세계 국가별 사업 계획이 나왔습니다. 오늘은 유미정 기자와 함께 2010년과 2011년 국제적십자연맹의 북한 내 사업 계획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문) 유미정 기자, 먼저 국제적십자연맹이 어떤 단체인지부터 소개해주실까요?

답) 네, 각 나라마다 보건, 위생, 구호 활동을 위해 적십자사가 조직이 돼 있는데요, 국제적십자연맹은 1919년에 만들어진 각국 적십자사의 연합조직으로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가 있습니다. 국제적십자연맹은 북한에서 활동하는 인도적 지원 단체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단체이기도 한데요, 북한적십자사와 오랫동안 긴밀한 협력을 통해 재난관리 등 여러 가지 구호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문) 국제적십자연맹은 북한의 인도적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습니까?

답) 여전히 국제사회의 지원을 크게 필요로 하는 실정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국제적십자연맹 측은 지난 3월 북한 내 구호 활동을 벌이던 미국의 5개 비정부기구들이 북한 정부로부터 철수를 요청 받았고, 세계식량계획 (WFP)이 배급의 투명성 문제로 활동을 축소한 상황임을 지적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적십자와 함께 북한 내 영양실조 방지와 보건의료 상황이 더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가장 취약한 계층들에게 필수적인 의약품과 기초 의료 서비스가 계속해서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그러면 국제적십자연맹이 내년도와 내후년 북한 내 사업을 위해 배정한 예산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요?

답) 내년도 예산은 총 975만 달러 (1천 6만 5백83 스위스 프랑), 그리고 2011년도는7백 77만 달러(8백 2만3천 6백 27 스위스프랑) 상당으로 책정됐습니다.

문)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입니까?

답) 국제적십자연맹 측은 재난관리(Disaster Management), 보건 (Health and Care), 그리고 조직 개발과 역량 강화 (Development/Capacity building) 등을 북한 내에서 추진할 사업으로 꼽았습니다.

문) 각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소개해 주시죠?

답) 먼저, 재난관리 사업은 자연재해로 인한 사상자 수와 피해를 줄이기 위한 사업인데요, 내년과 내후년 예산은 각각 1백40만 스위스프랑과 1백60만 스위스프랑 상당이 배정됐습니다.

다음으로 질병으로 인한 사망자 등 피해 감소를 목적으로 한 보건 사업 예산은 각각 8백 40만 스위스프랑과 6백만 스위스프랑 상당이 배정됐습니다. 국제적십자연맹은 특히 보건 사업은 수인성 질병과 급성 호흡기 감염 등에 취약한 산모와 신생아, 어린이들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그 가운데서도 5살 미만이 가장 큰 수혜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제적십자연맹은 또 내년과 내후년도 보건 사업은 평안남북도와 함경남도, 황해북도, 그리고 북한 전역 56개 시에서 실시되며, 구체적으로 총 8백50만 명이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보건 사업의 일환으로 보건교육도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

답)네, 그렇습니다. 국제적십자연맹 측은 식수와 위생 시설을 확장하고 건강과 위생 교육 등을 실시해 농촌 지역의 보건 상태를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현재 설사증세 등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 23개월 미만 어린이들의 부모 가운데 80% 이상을 대상으로 어린이들에게 음식과 수액 공급의 중요성을 알리는 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입니다. 또 응급처방 훈련을 받은 자원봉사자들의 70% 이상이 응급 상황에서 80% 이상까지 응급처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이밖에 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 방지의 중요성에 대한 홍보교육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국제적십자연맹 측은 3백 20명의 직원과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훈련을 실시하고 약 52개 농촌 지역에서 홍보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그밖에 조직 개발과 역량강화 사업은 어떤 것입니까?

답) 가장 시급한 상황에 지역사회와 현지 적십자가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들입니다. 자원봉사 양성을 위한 문화를 만들고 이들에 대한 훈련, 그리고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하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국제적십자연맹은 이 분야 사업을 위해 2010년도에는 30만 스위스프랑, 2011년에는 33만 스위스프랑을 배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