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인권이사회가 47개 회원국이 참여한 가운데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 UNHCR의 나비 필레이 대표는 인권이사회에서 전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이른바 '차별의 재앙'으로 인해 인권을 박탈 당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엔 인권이사회가 지적한 세계 곳곳의 인권 침해 사례를 자세히 알아봅니다.  

) 저희 '미국의 소리' 방송에서도 북한주민들의 인권을 비롯해 세계 각국의 인권 침해 사례와 인권 운동가들의 활동상에 대해 늘 자세히 전해 드리고 있는데요. 먼저 유엔 인권이사회 개최 소식부터 알아보죠.

답) 네, 올해 유엔 인권이사회 회의는 14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열립니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총 47개국이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미국이 오랫동안 불참했던 유엔 인권이사회에 정식 이사국 자격으로 참여해 관심을 끌었습니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지난 3월 북한의 심각한 인권 상황 개선을 촉구하는 북한 인권결의안을 다수결로 채택하기도 했습니다. 또 비팃 문타폰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의 임기를 연장하는 등 북한의 인권 상황도 면밀히 주시하고 있습니다.

유엔 인권위원회가 출범한 것은 지난 2006년 6월입니다. 유엔 인권위원회는 국가별 UPR, 즉 보편적 정례 인권 검토회의를 개최하고 있는데요. 오는 12월에는 북한에 대한 정례 인권검토 회의가 예정돼 있습니다.

) 그렇군요. 지금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인권이사회 회의에서는 주로 어떤 사안이 논의되고 있습니까.

답) 이번 회의에서는 여성과 소수민족 등 취약계층의 인권 상황이 주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나비 필레이 UNHCR 대표는 연설에서 여성과 소수민족들이 인권 침해로 가장 피해를 많이 입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인권 침해 사례가 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여성의 인권이 박탈 당하거나 침해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필레이 대표는 중동지역 걸프만 연안 국가들 가운데 일부에서는 최근 긍정적인 발전이 있다며, 그러나 이 지역 여성들의 전반적인 상황은 국제사회의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습니다.

) 소수 민족에 대한 인권 침해 사례로는 어떤 것들이 지적됐습니까.

답) 필레이 대표에 따르면 티베트나 헝가리의 로마(Roma) 토착민 등과 같은 소수민족들이 차별로 인해 고통 받고 있으며, 학대 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별과 선입견이 곳곳에서 전쟁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인데요. 아프가니스탄과 콜롬비아, 콩고민주공화국의 동부 지역, 팔레스타인 등지에서의 분쟁이 사례로 꼽혔습니다. 필레이 대표는 종족 간 갈등과 종교적 증오로 촉발된 공격에서 민간인들이 목표물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필레이 대표의 말, 들어보시죠.

 "In some of these conflicts…"

필레이 대표는 소수민족과 토착민들은 적대적 감정의 칼날을 참아낸다며, 거의 모든 이들, 특히 여성과 어린이들이 더욱 고통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성폭력 역시 대부분의 군사 분쟁지역과 매우 잔학한 상황에서 예견할 수 있는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 최근에는 세계 곳곳에서 인권 활동가들에 대한 테러 소식이 들려오는데요. 이에 대한 논의는 없었습니까.

답) 네, 저희 '미국의 소리' 방송에서도 구호 활동가들에 대한 공격이 발생했다는 소식을 세계뉴스 시간 등을 통해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필레이 대표는 또 다른 세계적인 추세로 평화적인 활동에 대한 공격을 꼽았습니다. 인권을 수호하는 이들이 체포되거나 납치되고, 고문을 당하고 또 죽음에 이르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대표적인 사례로 버마의 민주화 지도자인  아웅산 수치 여사의 경우를 언급했습니다.

 "We should all…"

필레이 대표는 우리 모두는 최근 버마 군부가 수치 여사의 가택 연금을 연장하는 조치를 취한 데 대해 실망해야 한다며, 수치 여사에 대한 독단적인 조치는 2천 명 이상의 다른 정치범들과 함께 버마 군부의 민주화로의 전환을 위한 약속에 조롱거리가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필레이 대표는 이들의 즉각적이고 조건 없는 석방을 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필레이 대표는 이어 각국 정부가 인권 운동가들을 보호하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유엔 인권위원회의에서 논의되고 있는 주요 인권 침해 사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