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나토군 사령관 스탠리 맥크리스탈 장군은 아프가니스탄  상황평가 보고서를 백악관과 북대서양 조약기구, 나토 본부에 제출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상황평가 보고서는 기밀로  돼 있습니다.  미 국방부 관리들은 이어서 국제자문단 평가 보고서가 발표될 것이라면서 미군과 연합군의 병력증강 요청이 있을 것 같다고 말합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사령관, 맥크리스탈 장군은  보고서에서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이 위중하다고 지적하고 그러나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토 당국이 밝혔습니다.  맥크리스탈 장군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결의와 단합된 노력과 함께 수정된 시행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의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은 자신도 아직 보고서를 읽지 않았다면서  자신이 예상하는 내용을 기자들에게  말했습니다

게이츠 장관은  맥크리스탈 장군의 보고서는 자신이 짐작하기로  아프가니스탄에서 앞으로 당면한 과제들을 지적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보고서는 또  전략과 전술에서 좀더 잘 할 수 있고 향상시킬 수 있는 분야를 제시했을 것으로 본다고 게이츠 장관은 덧붙였습니다.

이보다 앞서 맥크리스탈 장군의 평가 보고 준비를 지원했던 민간 전략자문단의 일부는  탈레반 저항세력을 잠재우고    적어도 아프가니스탄의 인구 밀집지역에서만  안보를 확립하려면 추가 병력이 필요하다고 건의했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안보상황은  마이크 뮬렌 미 합참의장등이 지적한 것처럼 위중하며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일부 분석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게이츠 국방장관은 맥크리스탈 장군이  균형잡힌 평가 보고서를 제출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상황에 대한 암울한 전망들이 나도는 가운데 맥크리스탈 장군의  평가 보고서는 실질적인 것으로 미국이 당면한 과제들을 제시할 것으로 생각된다는 것입니다.  동시에  일부 성취돤 것들과 유망한 상황진전도 제시됐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게이츠 장관은 지적했습니다.

게이츠 장관은 이전에 아프가니스탄에 외국군 병력이 너무 많이 배치되면 아프가니스탄 국민이 소외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었습니다.  게이츠 장관은  그러나 맥크리스탈 장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추가병력을 요청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게이츠 장관은 그러면서 단기적으로 추가병력을 아프가니스탄에 보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하고  추가병력 증강에 드는 비용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게이츠 국방장관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일부 긍정적 상황진전도 있다면서 최근 대통령 선거  실시와  미군과 연합군 병력 증강 등을 지적했습니다. 

한편, 미 국방부의 브라이언 휘트먼 대변인은  맥크리스탈 장군의 보고서를 기밀 군사평가서라고 지적하며 이를 공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휘트먼 대변인은 추가병력 요청도 고위급 국제 자문단의 검토를 거친 뒤에야 제시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휘트먼 대변인은 그러면서 보고서에 추가병력이나 추가 비용 요청이나 특별한 건의들이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밝히고 대통령과 나토 회원국 지도자들이 보고서와 관련한 시행방안에 대해 논의한 다음에야 보고서 내용의 공개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휘트먼 대변인은 맥크리스탈  장군의 보고서는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3월에 발표한 새로운 전략을 위한 시행계획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미군병력 증강은 현재 3만7천 명인 미군 병력과 대통령이 이미 승인한 추가병력 6만8천 명 이외에 병력을 더 늘리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