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등 전세계에 걸친 인신매매와의 전쟁은 오바마 행정부의 중대한 선결 과제 가운데 하나라고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말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16일 국무부의 연례 국제인신매매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이 같이 말했습니다. 새 보고서는 북한 등 17개 나라를 인신매매 피해 근절을 위한 노력이 가장 부족한 나라로 분류했습니다. 이에 관해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클린턴 국무장관은 인신매매 퇴치에 대한 오바마 행정부의 의지를 강조하며 이날 보고서 발표를 대규모 행사로 치렀습니다. 정당을 초월해 인권에 관심을 가져온 의회 지도자들, 인신매매 퇴치에 공헌한 9명의 영웅들 가운데 알바니아와 코스타리카 운동가 등이 이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인신매매는 강제노동과 매춘등  불법 활동을 위한 현대판 노예거래와 같다며 이는 전 세계에 걸쳐 미국 등 모든 나라에 타격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미국 의회가 지난 2000년 인신매매 실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의무화하는 법안을 채택한 뒤 매년 관련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연례인신매매보고서는 모든 나라가 인신매매퇴치에 적극 나서도록 권장하는데 있다며 부적격 국가에 대해서는  비난과 미국의 제재위협을 통해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작성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현대판 노예의 실태와 규모를 전면에 부각시켜 지구촌 어디에서 인신매매 퇴치를 위한 진전이 이뤄졌고 어느 곳에서 노력이 필요한지 모든 나라가 볼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인신매매는 어둠 속에서 번성하기 때문에 다른 곳이나 다른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일로 무시될 수 있지만 절대로 방치 되어서는 안된다고 클린튼 장관은 강조했습니다 인신매매는 미국을 포함해 지구상의 모든 나라에 해당하는 범죄행위라는 것입니다.   

국무부의 인신매매보고서는 해외주재 미국대사관과 국제기구, 비정부 기구들이 175개국의 인신매매실태를 평가해 작성됐습니다. 올해 보고서는 이 가운데 북한과 버마, 쿠바 등 17개 나라를 인신매매 근절 노력이 가장 부족한 나라로 분류했습니다.

국무부의 루이스 데 바카 인신매매담당 대사는 인신매매 실태를 개선하는 것이 보고서의 핵심목표라고 말합니다.

바카 대사는 보고서는 현대판 노예제도의 근절을 위해 전 세계가 협력하기 위한 정보와 지침을 담은 진단서라고 말했습니다. 바카 대사는 이런 노력은 분명히 성공을 거두고 있다며 과거 2등급으로 분류되었던 나라들이 지금은 1등급이 돼 이들의 노력이 지역과 전 세계에 귀감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바카 대사는 특히 올해 보고서에 언급된 나이지리아를 지적하며 경찰과 검찰에 인신매매 퇴치부서가 신설되는 등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보고서 발표 행사에는 하원 외교위원회 공화당 간사인 리아나 로스 레티넨 의원 등 여러 명의 의원들이 참석했습니다. 로스-레티넨 의원은 이날 연설에서 인신매매 희생자의 80%가 여성이며 절반이 어린이들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로스-레티넨 의원은 보고서가 지적한 인신매매희생자의 숫자는 통계수치 이면에  숨겨져 있는 공포심을 담고 있지 않다며 인신매매 범죄는 국경을 초월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란에서는 어린이들이 성 노예와 강제 노동에 동원되는가 하면 어린 소녀들은 파키스탄과 다른 많은 나라로 매매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로스-레티넨 의원은 또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로부터 인신매매된 여성들이 시리아 가정에서 하녀로 일하도록 강요 받고 있으며 동유럽과 이라크에서 매매된 여성들이 매춘 행위를 강요당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쿠반 이민자 출신인 로스-레티넨 의원은 쿠바 역시 많은 어린이들이 동원되는  매춘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알바니아와 코스타리카의 인신매매퇴치 운동가인 베라 레스코씨와 마리리아나 모랄레스 바리오스씨는 2009 보고서가 선정한 9명의 세계 인신매매 근절 영웅으로 선정돼 대표로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모랄레스씨는 코스타리카의 산호세에 갱생단체를 설립해 3천명 이상의 인신매매 희생자들을 도우며 여러 정부들에게  관련 단체들에 대한 재정지원을 호소해왔습니다. 모랄리스씨는 아무런 항변도 못한 채 숨져간 모든 희생자들을 위해  목청을 높일 수 있도록 이들을 추모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