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요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소개해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노시창 기자와 함께 알아봅니다.  

문; 오늘 주요 신문들은 한국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례식 소식을 많이 보도하고 있습니다. 또 북한 문제 역시 여러 신문에서 눈에 띄고 있습니다. 먼저 뉴욕 타임스 부터 소개해 주시죠.

답; 뉴욕 타임스 인터넷 판은 서울에서 열린 장례식 소식을 다양한 장면들을 보여주는 슬라이드 쇼를 덧붙여 가면서 상세하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전국이 애도하는 가운데, 장례식과 노제 참석자들은 노대통령에 대한 향수와 함께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분노를 나타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기사는 또 노 대통령의 자살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정치적 문제로 비화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많은 한국인들은 깨끗한 정치를 표방했던 노대통령이 뇌물에 관련됐다는 소식이 들리자 실망했었으나 그가 사망한 이제는 용서의 정서가 일고 있으며, 동시에 이명박 정부가 노 대통령과 그의 가족을 정치적 동기에 의해 압박한 것으로 믿는 분노감으로 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어제 열린 장례식에서도 이명박 대통령이 분향을 하러 나가자 일부 참석 정치인들이 그를 살인자라고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면서 식장이 잠시 소란했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문; 뉴욕 타임스는 또 미국이 중국에게 강력한 대북 정책을 추진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보도했군요?

답;  미국 정부 관리들이 중국에게 의심이 가는 북한의 선박과 항공기를 수색하는 것 등을 포함하는 여러가지 제재를 가하는 문제를 고려하도록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미국 관리들은 중국이 북한의 2차 핵실험을 전에 없이 비난하기는 했지만 과연 북한에게 그렇게 할 각오가 돼 있는지는 분명치 않다고 말한다고 전했습니다. 행정부의 이 같은 움직임은 북한의 핵무기가 특정 이웃 국가를 겨냥한 것이라기보다는 무기나 부품, 물질 등이 다른 나라, 또는 테러 조직으로 유출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는 인식을 한데서 나온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문; 또한 뉴욕 타임스는 로버트 게이츠 미 국방장관이 북한군의 특이 동향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한 소식도 전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도 간단히 정리해 주시죠?

답: 게이츠 미 국방장관은 아시아 안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싱가폴로 가는 도중 기내 회견을 통해 그와 같이 말했는데요, 따라서 주한 미군을 증강할 계획도 없다고 말한 소식입니다. 게이츠 장관은 그러나 북한이 극히 군사적으로 도발적인 행동을 한다면 미국은 그에 대처할 군사력을 갖고 있음을 강조했다고  전했습니다.

문: 게이츠 미 국방장관의 발언은 오늘 로스 엔젤레스 타임스도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북한의 무기실험들이 미국과 그 동맹국들에게 문제를 가져다 주고는 있지만 그것이 위기상황은 아니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다음에는 워싱턴 포스트 살펴보겠습니다.  애도객의 바다가 서울거리를 메웠다면서 노 전 대통령 장례식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답; 29일 경복궁에서 열린 장례식에서 수 천명의 참석자들이 머리를 깊이 숙여 작별을 고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다음에는 시청 앞 광장에서 노제를 올렸는데,  50만명이 모여 노란색의 바다를 이루었다고 전했습니다. 또 정부는 애도 가운데 시위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2만 천명의 경찰을 배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포스트는 이명박 정부가 노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고 갔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데, 이 대통령은 북한의 핵 실험으로 인한 도전과 함께 겹치는 도전을 맞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문; 월스트리트 저널도 노 대통령의 장례식 소식을 상세히 전하면서 그의 장례식은 한국 사회의 분열상을 말해준다고 지적했습니다.  

오늘 유에스 에이 투데이 는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를 위선자들이라고 규탄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소식 간단히 소개해 주시죠.

답;  북한은 오늘, 즉 29일, 만약 유엔 안보리가 도발을 한다면 자위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위협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을 둘러싼 긴장은 남북 해군 충돌을 우려해 이곳 해역에서 고기를 잡던 많은 중국 어선들이 철수함으로써 더욱 분명이 들어나고 있다고 이 기사는 전했습니다. 유에스 에이 투데이는 북한이 성명을 통해 유엔 안보리 5개 상임 이사국들이 세계 모든 핵실험의 99.99%를 차지하고 있다며 위선자들이라고 비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지금까지 미국 신문 기사 중 한국 관련 기사를 간추려봤는데요,  조금 전부터 미국 신문 인터넷 판들은 북한이 또 단거리 미사일 실험을 실시했다고 타전하고 있습니다.

답; 그렇습니다. 뉴욕 타임스는 로이터 통신을 인용보도하고 있는데요, 북한이 동해안에서 단거리 미사일 한발을 시험 발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북한이 함경북도에 있는 무수단리에서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보도하면서 2차 핵실험 후 이번이 여섯번째의 미사일이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