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균 가운데 치료약에 대해 내성을 지닌 결핵균 감염이 전세계적으로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산되고 있다고 세계보건기구, WHO의 마가렛 찬 사무총장이 경고했습니다. 마가렛 찬 WHO 사무총장은 베이징에서 열린 내성 결핵균 퇴치에 관한 국제 보건 관계자회의에서 이같이 경고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세계보건기구, WHO의 마가렛 찬 사무총장은  전세계 결핵균 감염환자가 매년 9백만 명 이상이고  그 가운데 내성 결핵균 감염환자 수가 매년 50 만명을 넘는다고  지적했습니다.

마가렛 찬, WHO 사무총장은  내성 결핵균 감염이  세계 일반 인구 사이에 광범위하게 소리없이 확산돼 전세계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WHO는 2007년 한 해 동안 결핵환자 사망이 1백75만 명에 달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치료약에 대해 내성을 지닌 결핵균 감염에 의한 사망이 15만 명이나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WHO는 작년 한 해 동안 내성 결핵균 감염율이 기록적으로 높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내성 결핵균 감염환자중  확인된 경우는  5 % 미만에 불과하고 치료를 받은 경우는 3 %도 채 안된다고  WHO는 지적하고 있습니다.

WHO 보고서에 따르면 결핵균 감염이 특히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나라는 중국, 러시아, 브라질 아프리카 남부 국가 등 보건체제가 빈약한 나라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러 약품에 대해 내성을 지닌 결핵균 감염이 한 건 이상 보고된 나라는 55개국에 달합니다. 내성 결핵균 감염은 사실상 치료 불가능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내성 결핵균 감염이 가장 많은 인도의 경우 지난 해에 11만 2천 명에 달한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중국에서는  2007년 한 해 동안 신규 결핵균 감염환자가 1맥30만 명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11만2천 명은 내성 결핵균에 감염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중국의 결핵균 감염환자수는 4백50만 명에  결핵 사망자는 한 해에 20만 명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마가렛 찬 WHO 사무총장은 중국의 결핵균 감염환자들 가운데 가난한 농촌지역 거주자가  80 %에 달한다고 지적합니다.

 베이징에서 열린 내성 결핵균 감염 퇴치에 관한 국제회의에는  27개국의 보건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27개국의 대부분은  결핵균 감염율이 높은 나라들입니다.

WHO 내성 결핵균 퇴치 국제회의에서는 자선단체, 빌 앤드 메린다 게이츠 재단이 중국의 내성 결핵균 퇴치 사업에 3천3백만 달러를 지원한다고 빌 게이츠 회장이 발표했습니다. 중국은 이 기금으로  6개 성의 20개 도시에서 앞으로 5년 동안 결핵균 감염 감시 전략 개발과 치료 지원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중국 보건부 부장이 밝혔습니다.  중국은 매년 5만 명의 결핵환자 치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게이츠 회장은  개발 도상국들에서는  결핵퇴치 노력이 극히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게이츠 회장은 베이징 내성 결핵균 퇴치 국제회의에 참석한 모든 나라들을 포함한  전세계 신흥경제국들의  결핵퇴치 활동이 앞으로 10년 동안  전세계 결핵퇴치 노력의 주된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결핵질환은 약품으로 6개월이면 치료될 수 있으나 내성 결핵균 감염 치료에는  2년이 걸리고  비용은 2백 배 이상 소요된다고 WHO는 밝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