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경제가 급속도로 추락하면서 생계형 범죄와 반정부 시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은 치안 유지를 부쩍 강조하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최근 러시아에서는 경제 위기로 인한 사회불안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 때문에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직접 나서고 있다지요?

답1) 그렇습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은 최근 수도 모스크바의 내무부에서 연설을 통해 치안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현재 러시아는 세계경제 위기의 영향으로 실업률 상승 등 여러 사회 문제를 겪고 있는 복잡한 상황에 놓여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경찰은 사회질서 유지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사회 혼란을 악용하려는 사람들이 있으며, 경찰은 상황이 더욱 복잡해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러시아 전역에서 경찰이 치안 유지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진행자) 현재 러시아의 경제 상황이 얼마나 악화됐습니까? 일부에서는 1991년 소련 붕괴 시절과 1998년 외환 위기 당시의 악몽이 재현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던데요.

답2) 2월 들어 러시아 화폐인 루블화의 가치는 11년 래 최저치까지 추락했는데요, 달러 대비 루블화 환율은 지난 해 7월에 비해 50%나 하락했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지난 한 해 외환보유고의 3분의1에 해당하는 2천억 달러를 사용해 루블화 가치 하락을 막으려 했지만 실패했고요, 막대한 돈만 소진하면서 경제 우려를 키우고 국가 신용등급의 하락을 초래했습니다. 루블화 가치 하락으로 기업들이 망하고, 일자리가 줄어들면서 러시아 국민들의 생계 문제가 급박해지고 있습니다.

진행자) 지난 해 여름까지만 해도 러시아는 루블화가 초강세를 보이고 경제도 성장세를 보였는데, 갑자기 이렇게 상황이 악화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답3) 여러 가지 악재가 겹쳤습니다. 러시아는 세계 최대의 산유국입니다. 지난 2001년 이라크 전쟁 이후 유가 상승으로 러시아 경제는 엄청난 호황을 누렸는데요, 지난 해부터 국제 경제 침체가 본격화 되면서 석유 수요가 감소했고, 유가도 크게 떨어졌습니다. 따라서 러시아 경제도 타격을 받게 된 것이죠. 아울러 지난 해 9월 러시아가 그루지아를 침공하면서 서방 투자자들이 러시아에서 철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환율 투기꾼들은 루블화 하락을 더욱 부채질했습니다.

진행자) 생계가 어려워 지면서 국민들의 불만이 정부 지도자들을 향해 쏟아지고 있다죠?

답4) 러시아 전역에서 반정부 시위가 벌어지고 있지만 아직 과격 양상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에도 여러 도시들에서 반정부 시위가 일어나 경찰이 동원됐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집회 현장에서는 시위자들 보다 경찰이 더 많았습니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 3천 명 가량의 시위자가 모인 것이 가장 큰 규모였습니다.

진행자) 경제 침체기에는 강도, 절도, 폭력 등 생계형 범죄가 증가하지 않습니까. 최근 러시아는 어떻습니까?

답 5) 러시아의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Moskovskiy Komsomolets) 신문은 러시아 실직자 사이에서 가게 절도가 퍼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식료품점들이 특히 타격을 받고 있고요, 어떤 이들은 가게 안 감시 카메라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음식을 몰래 먹는다고 합니다. 이 신문은 지난 1월 모스크바에서 가게 절도 중 체포된 건수는 하루 평균 21건으로, 2년 전에 비해 33%가 증가했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러시아 공무원들과 경찰은 날조된 혐의나 무단 수색으로 사업체들을 갈취한다는 지적도 많은데요. 경제인들의 활동을 한층 더 위축시키지 않겠습니까?

답 6)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은 부패한 일부 관료에 대한 경고도 잊지 않았습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정부 관료들이 중소기업 활동에 지장을 주는 행위를 방지하는 문제가 활발히 논의됐다"며, "경찰은 범죄 수사의 틀 내에서 불법 행위에 대한 공식적인 통지가 있는 경우에만 수색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사회불안이 심화되면서 대통령까지 민심 달래기에 나서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러시아 경제 전망은 어떻습니까?

답7) 러시아 경제는 석유 수출에 상당 부분 의존하고 있는데요, 그밖에 다른 주력 수출 상품은 없는 실정입니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유가 상승의 조짐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고요. 러시아 정부가 지난 해 루블화 하락을 막기 위해 외화를 소진한 것도 큰 부담입니다. 따라서 이런 국내외 상황을 감안하면 루블화가 추가 하락할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의 견해가 우세합니다.

진행자) 가파르게 곤두박질 치는 러시아 경제와 이에 따른 사회 불안, 정부 대응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