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백만 명의 중국인 근로자들이 음력 설을 맞아 고향을 방문한 가운데, 정부 당국자들은 이들 중 몇 명이나 도시로 되돌아갈것인 지 가늠하느라 애 쓰고 있습니다. 귀향길에 오른 근로자들 중 일부는 최근 일자리를 잃었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실업률은 5년 만에 처음으로 상승했습니다.  

중국의 최대 명절인 춘절에 앞서  해마다  발생하는 교통 대란은 올해에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이미 오래 전에 표가 매진된 귀향길 버스와 기차 편들은 모든 업종에 종사하는 중국인들을 고향으로 실어 날랐습니다. 하지만 올해에는 춘절 이후에도 많은 중국인들이 고향에 남게 될 것입니다.

중국 정부는 농촌출신 도시 노동자 중 수출업에 종사하는 천만 명 이상이 일자리를 잃은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 침체의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것은 비단 공장 근로자들뿐 만이 아닙니다. 소규모 자영업을 하는 류 핀간 씨는 이번 명절 기간이 중대한 기로라고 지적했습니다.

류 씨는  직원들에게 이번 춘절 이후에  일자리로  복귀할 수 있는지를 알려줘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류 씨가 베이징 교외에서 운영하는 종리안 중고 재활용 회사에는 10명 이상의 정규 직원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류 씨와 같은 고향 출신으로 허난성 중부에서 상경했습니다. 이들 모두는 이번 춘절에 함께  귀향길에 올랐습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경제 침체의 가장 큰 이유로 수출 물량의 감소를 지적합니다. 농촌출신 도시 노동자 중 남부와 연안 지방의 공장에서 일하는 이들은 가장 해고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세계 경제의 상호 의존도는 매우 높아서 국내 고객만 상대하는 류 씨의 재활용 회사 조차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류 씨의 회사는 중고 자재와 기기를 구입해 류 씨의 고향과 같은 시골에 판매합니다. 최근 류 씨는 베이징 지하철운영공사와 같은 대규모 거래처와도 사업을 하면서, 지하철 부품들을 사들여 시골의 고객들에게 팔았습니다.

8년 전 설립된 류 씨의 회사는 지난해 베이징 올림픽 개최 전까지 수 년 동안 연간 9만 달러를 벌어들였습니다. 류 씨는 현재는 중고품 재활용 업체 모두가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류 씨는 베이징에서 활동하던 많은 동종 업체들은 올림픽과 같은 기회를 찾아 샹하이로 옮겼다고 말했습니다. 샹하이는 2010년 세계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샹하이는 5.5  입방 킬로미터의 땅에 박람회 관련 구조물을 세울 계획입니다. 류 씨의 동료들은 도시 전반에 걸친 새 단장의 물결에 편승해 이익을 취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류 씨는 회사를 옮기는 것보다 직원들의 월급을 삭감하는 조치를 시작했습니다. 중국 노동사회보장부의 인쳉기 대변인은 중국 당국은 취업률을 일정 수준 유지하기 위해 월급 삭감과 같은 조치를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인 대변인은 만일 일부 기업들이 월급 삭감을 통해 일자리를 보호하려 한다면, 이는 추가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주 중국은 도시 근로자들의 실업률을 공개했습니다. 이 수치에는 농촌 출신 도시 근로자들과 농민들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지난해 말 중국의 도시지역 실업률은 2003년 이래 처음으로 상승해 4.2%를 기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곧 중국의 실업률이 30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2008년 10월에서 12월 기간 동안 도시 근로자들 중 50만 명이 추가로 실직해 전체 도시 거주 실직자 수는 총 9백만 명에 달했습니다.

중국 사회과학원은 농촌 출신 도시 근로자들을 포함한 전체 실직자 수는 올해 9.4%를 넘어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영 언론들은 중국 당국이 이번 춘절 기간 동안 빈곤층에게 일시불로 15억 달러 이상을 지급한다고 보도했습니다. 농촌 거주자들은 15달러, 도시 거주자들은 22 달러를 받게 됩니다. 지방정부들은 이러한 보조금의 지급을 감독하고 있으며 일부 지방에서는 지급 액수를 올렸습니다.

34세의 류 씨는 결국 춘절에 허난성으로 돌아가기 전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창고 공간의 임대를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류 씨는 자수성가한 사업가였기 때문에 이번 결정은 그에게 특히 힘들었습니다.

류 씨는 춘절 이후 베이징으로 돌아갈 계획이지만, 어떤 일을 해야 할 지는 정하지 못했습니다. 류 씨는 개인 사업을 오래 하기도 했지만, 근래 들어 최악의 구직난을 겪고 있는 중국에서 일자리를 찾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