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한반도와 국제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뉴스 초점 시간입니다. 오늘도 최원기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문)최 기자, 한국의 기세가 대단하군요.올림픽에서 한국이 일본을 제치고 아시아 2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면서요?

답)네, 한국은 당초 이번 베이징 올림픽에서 금메달 10개로 종합 순위 10위를 한다는 목표였는데요. 벌써 금메달 8개를 따서 종합 순위 7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또 한국은 앞으로 태권도, 야구 등에서 금메달을 딸 가능성이 커서 한국은 일본을 제치고 아시아 2위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평양 주민들도 요즘 올림픽에 관심이 많다는데, 북한이 오늘 메달을 땄다는 소식은 없나요?

답)오늘 북한은 메달을 따지 못했습니다. 북한은 오늘 탁구,수중발레,레슬링 3종목에 출전 했는데요. 남자 탁구에 출전한 장성만 선수는 파라과이와 아르헨티나 선수를 이기고 2회전에 진출했습니다. 또 김혁봉 선수도 쿠웨이트 선수를 물리치고 1회전에 올랐습니다. 또 여자 탁구에 출전한 북한의 김정 선수는 베네수엘라 선수를 이기고 2회전에 나갔습니다. 그러나 남자 탁구의 리철국 선수는 오스트리아 선수에 패했습니다. 또 여자 탁구의 김미영 선수도 리투아니아 선수에 무릅을 꿇었습니다.

문)레슬링은 북한의 '효자 종목'인데 레슬링과 수중발레는 어떻습니까?

답)북한의 양경일 선수는 레슬링 자유형 55kg급에 출전했는데요, 1회전에서 아제르바이잔 선수에 패해 탈락했습니다. 또 북한은 수중발레 2인조 경기에서 왕옥경,김영미 선수가 출전했는데 15위에 그쳐 본선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문)한국은 현재 종합 순위가 7위인데 북한은 순위가 어떻게 됩니까?

답)북한은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 동메달 3위로 19일 현재 2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 미국은 금메달 25개로 2위입니다.

문)저희가 매번 "한국이 금메달 8개를 따서 7위다, 북한은 금메달 2개로 22위다"이렇게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만, 사실 올림픽에 출전해 최선을 다한 선수들은 모두 금메달감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국적, 인종과 관계없이 올림픽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각국 선수들에게 큰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문)이번에는 북한 핵 문제를 좀 알아볼까요. 현재 미국과 북한은 검증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데요. 9월까지 검증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북한 핵 문제는 미국의 차기 행정부로 넘어갈 공산이 크다구요?

답)네, 미국 민주당은 이달 말에, 그리고 공화당은 다음 달에 전당대회를 열어 대통령 후보를 공식 확정합니다. 미국 차기 대통령 후보가 확정되면 부시 대통령은 급속히 정치력을 잃어서 이른바 '레임덕'대통령이 됩니다. 따라서 부시 대통령의 임기는 아직 5개월 정도 남아 있지만, 이렇다 할만한 진전을 보지 못하고 북한 핵 문제는 자연 내년 1월에 출범하는 미국의 새 행정부로 넘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문)조금 전에 부시 대통령이 '레임덕'대통령이 된다고 했는데, '레임덕'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좀 쉽게 설명해주시죠.

답)'레임'은 다리를 전다는 뜻이구요, '덕'은 오리라는 의미니까, 레임덕은 '다리를 저는 오리'라는 뜻입니다.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대통령이 힘이 빠져서 마치 오리가 뒤뚱뒤뚱 걷는 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해서 '레임덕'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문)그런데 한가지 궁금한 것은, 만일 북한 핵 문제가 내년에 미국의 새로운 행정부로 넘어갈 경우 이는 북한에게 유리해지는 것인가요?

답)그 대답은 어떤 대통령이 선출될 것인가 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누가 미국의 새 대통령이 되더라도 미국의 대북 정책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히려 새 행정부가 들어설 경우 대북 정책 검토를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뿐만 아니라, 전임 부시 행정부보다 일을 더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 등으로 북한에 오히려 강경하게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문)그런데 북한은 검증체제 문제와 관련 문서 검증과 과학자 면담만 허용하겠다는 입장이라는데, 이에 대해 미국은 어떤 입장입니까?

답)이 소식은 아직 공식적으로 확인된 내용은 아닙니만 북한은 현재 핵 시설 시료 채취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시료 채취가 안될 경우 문서 검증과 과학자 면담은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미국은 북한이 시료 채취를 거부하는 것은 검증을 사실상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테러지원국 해제를 하지 않을 방침으로 알려졌습니다.

사회)뉴스 초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