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이틀간 일정으로 러시아를 방문했습니다. 차베스 대통령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 군사와 에너지 협력 방안을 논의중입니다. 두 정상의 회동 내용을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와 베네수엘라간 무역과 문화 교류에 대해 언급하며 러시아를 방문한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환영했습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러시아와 베네수엘라간 상호 협력이 베네수엘라가 지역 안정을 이끄는 데 기여한다고 말했습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최근 러시아와 베네수엘라간 안정적이고 역동적인 접촉이 이루어지고 있다며, 양국간 인도주의적, 문화적 교류와 교역량이 증대된 것을 그 예로 들었습니다.

차베스 대통령은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에 도착한 직후, 양국간 전략 에너지와 군사 협력이 미국에 의해 위협받고 있는 베네수엘라의 주권을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차베스 대통령은 이번 방문중 러시아제 탱크와 잠수함 등을 포함한 각종 무기 구입 계약을 체결할 계약입니다.

러시아 정치 전문가인 알렉산더 코노발로프는 미국의 소리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차베스 대통령이 구입하고자 하는 무기의 종류와 규모가 일부 남미 지역의 불안정을 조성하기에 충분하다고 우려했습니다.

베네수엘라 정부가 AK-103 소총 10만대를 구입하는 데 대해 차베스 정권과 대립관계에 있는 콜롬비아 지도부가 의혹을 가질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분석가들은 또 베네수엘라 정부가 어떤 공격 목표를 염두에 두고 3대의 디젤 잠수함을 구입하는 가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는 베네수엘라의 원유 수익을 낭비해 경제 발전을 저해할 것이라고 우려합니다.

베네수엘라와 러시아 모두 원유 수출국인 상황에서 베네수엘라의 유전 개발안을 담고 있는 양국간 협정은 러시아에게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됐습니다.

러시아로서는 베네수엘라와의 협력 방안을 통해 새로운 시장 개척은 물론 미국과 근접한 지리적 위치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될 것이고 이는 곧 정치, 경제적 이득으로 연결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코노발로프는 사업가라면 누구나 미국의 뒷마당으로 여겨지던 남미 시장 진출을 꿈꿨을 것이라며 이제 그같은 꿈이 현실화됐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차베스 대통령은 피델 카스트로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이 메드베데프 대통령에게 안부를 물은 사실을 전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