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한반도와 국제 뉴스의배경과 의미를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뉴스 초점 시간입니다. 오늘도 최원기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 최 기자, 어제 워싱턴에 갑자기 집중 호우-무더기 비가쏟아졌는데, 집에 피해는 없었습니까? 한반도에도 장마가 시작됐군요. 18일까지40-120mm의 비가 내린다니 꽤 많은 비가 오겠군요. 북한은 지난 해 장마로 큰 피해를 입었는데 큰 물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심해야겠군요. 그 동안 핵과 관련된 뉴스가 뜸했는데 한--일 대표가 도쿄에 모여 북한 핵 문제를 논의한다구요?

, 미국과 한국, 일본 대표가19일 도쿄에 모여 북한 핵 문제를 논의합니다. 한국의 외교통상부는17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숙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미국, 일본과3자 협의를 하기 위해 도쿄를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의6자회담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도 시간에 맞춰 도쿄에 올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 한 달만에 한--3자회동이 다시 이뤄지는 셈인데요, 세 사람이 만나서 무슨 얘기를 할까요?

관측통들은 한--3개국 대표가 최근 열렸던 북-일 실무회담 결과를 청취하고 북한의 핵 신고와 향후6자회담 일정 등을 협의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당초 한국 정부는 북한이 핵 신고를5월 말이나6월 초에 할 것이라고 얘기해 오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지금은6월 중순인데도 핵 신고는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요,핵 신고가 언제쯤 이뤄질 것이라는 소식은 없습니까?

핵 신고가 왜 이렇게 늦어지고 있는지는 좀 의문입니다. 또 힐 차관보는 당초 미-북 전문가 회의가 곧 열릴 것이라고 말했는데 아직 전문가 회의는 열리지 않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 국무부 대변인은16일 북한이 언제 핵 신고를 할지 그 시기를 알 수 없다고 말했는데요,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힐 차관보가 도쿄에서3자회동을 한 다음 베이징에 들를 예정이라구요? 혹시 힐 차관보가 베이징에서 북한의 김계관 부상을 만날 가능성은 없을까요?

힐 차관보는19일 도코에서 한--3자회동을 마친 다음에 베이징에 들를 예정입니다. 힐 차관보는 베이징에서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의 우다웨이 외교부 부부장을 만나6자회담 일정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힐 차관보가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을 만날지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 부시 대통령도 북한 핵 문제를 언급했군요?

, 유럽을 방문한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16일 런던에서 고든 브라운 영국 총리와의 정상회담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 핵 문제에 대한 견해를 밝혔습니다. 부시 대통령이 말한 것은2가지인데요. 하나는 북한이 영변 핵 시설 불능화와 핵 물질 공개와 핵 신고를 앞두고 있다는 것, 그리고 북한 핵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이 내놓은6자회담 같은 다자 안보체제가 좋은 해법이라는 것입니다.

) 이번에는 북한과 일본 관계를 살펴볼까요? 최근 북한과 일본은 베이징에서 실무회담을 갖고 납치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로 합의했는데요, 후쿠다 총리가 북한에 신속한 행동을 촉구했다구요?

, 일본의 후쿠다 야스오 총리는17일 북한이 약속을 어떻게 이행하느냐를 지켜본 후 대북 제재 해제를 실행에 옮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후쿠다 총리는 이날 선진 주요8개국 정상회담을 앞두고 열린 기자회견에서 재조사에 시간이 걸린다면 약속이 없었던 것이나 다름없다북한이 합의 이행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그런데 후쿠다 총리가 빨리 하라고 촉구한재조사는 무엇인지 좀 설명해 주시죠?

, 재조사는 일본인 납치 문제와 관련된 것인데요. 기본적으로 일본은 북한이 지난70-80년대 납치해 북한에서 사망했다는 일본인 문제에 의혹을 갖고 있습니다. 북한은 그냥 일본인들이 북한에서 병에 걸려 죽었다라고 말하고 있는데, 이 점이 석연치 않다는 것이지요. 해서 일본 정부는 그동안 일본인 피랍자들이 북한에서 언제, 어떤 이유로 사망했는지 다시 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그런데 북한은 지난 주 베이징에서 열린 북-일 실무회의에서 재조사를 하자는 일본의 주장을 받아 들였습니다. 따라서 일본 정부는 북한에 대해 빨리 재조사와 관련된 조치를 취해야 일본도 북한에 대해 약속한 경제제재를 해제할 수 있다고 촉구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