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중고등학교에는 대학 진학을 앞두고 외국어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른바 몰입식 어학 교육을 시킨다고 하는데요, 오늘도 페어팩스 고등학교 카운슬러이면서 베스트 아카데미 원장을 맡고 있는 이원진 선생님으로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대담에는 곽현 기자입니다.

****

조; 대학 탐방 순서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대학은 미네소타 주 최대의 공립대학인 미네소타 대학교 , 즉 University of Minnesota 입니다. 먼저 미네소타에 관해 간단히 설명해주시겠습니까?

노: 미네소타는 미국 중부지방의 북쪽에 위치한 주입니다. 위도로는 나진 선봉과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한반도 넓이보다 약간 작은 21만 7천 여 평방 킬로미터에 인구는 불과 4백만을 갖고 있는 농업과 목축업 중심의 평야지대입니다. 크고작은 호수가 만개 이상이나 있어서, 자동차 번호판에도 Ten thousand lake state라는 별명이 새겨져 있을 만큼 미네소타주는 호수가 많기로도 유명한 고장입니다.

조; 미네소타 대학교는 주 수도인 센트폴과 주 최대의 도시인 미네아폴리스 두 도시, 즉 투원씨티(TWIN CITY)에 걸쳐있는 메인 캠퍼스를 비롯해서 둘러쓰 캠퍼스, 모리스 캠퍼스, 크룩스턴 캠퍼스, 와쌔카 캠퍼스를 포함하는  대학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학교는 이중 본교격인 투윈시티의 미네소타 대학교 약칭 UM인데요,  이 학교의 특징을 무엇이라고 할수 있을까요?

노; 우선 학생수가 많다는데 있습니다. 학부생이 약 2만 8천여명, 대학원생이 1만 7천 4백여명, 도합 4만 6천 600여명입니다.

학생들은 수가 많아 불편하다기 보다는 다양한 것을 보고 배우게 돼 오히려 좋은 자극을 준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형 학교들이 그렇듯이 이곳도 학교 하나만으로도 어지간한 도시 못지 않습니다.  두 도시가 서로 인접해 있다보니 학교 시설도 두 도시에 걸쳐 있습니다. 

조; 투인시티란 말은 미네아폴리스와 세인폴 두 도시 즉 쌍동이 도시라는 의미인데요, 이 두 도시에  학교는 어떻게 분포돼 있습니까?

노; 주 수도인 세인트 폴에는 농업, 식품 산업, 환경, 자연 자원, 인간 생태학, 수의학, 생명과학등의 교육시설이 들어서 있고, 미네아폴리스에는 그외의 각종 단과대학과 기숙사, 학생회관등의 시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양쪽 캠퍼스는 수시로 버스가 왕래하면서 강의실을 찾아가는 학생들을 실어나르고 있습니다.

조; 미네소타 대학교는 많은 단과대학에 학부에만도 150여개의 전공분야를 두고 있어 현대의 대학에서 다루고 있는 거의 모든 영역을 가르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양호한 교육 시설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노; 많이 있지만 우선 도서관을 들수 있습니다. 각 단과대학마다 도서관이 따로 있지만 메인 도서관은 장서수가 500만권에 달해 일반 도서관을 합쳐도 북미주 전체에서 14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연구와 실습용으로 사용되는 식물원은 그 넓이가 평수로 치면 82만여평이나 됩니다.

조; 학생수와 전공과목이 많다고 해서 반드시 학교의 질이 떨어진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중의 일부는 반드시 전국 최고수준을 자랑하는 분야가 있게 마련입니다.

이 학교에서 전통적으로 우수한 영역으로 꼽히는 분야롤 소개해 주시죠.

노;  의학, 공학, 심리학, 저널리즘, 경영학, 생물학, 연극, 무용등입니다.

미네소타 의과 대학에서 실시하는 신장이식 수술은 수백건에 달하고 있고, 골수 이식 수술은 미국내 최다 기록인 연간 백건 이상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얼리지 않은 상태의 폐 이식 수술은 세계에서 세군데서밖에 할 수가 없는데 미네소타 의과대학이 그중 하나입니다. 

미네소타대학교의 각종 연구업적 중에는 ERA라고 불리우는 혁신적인 밀 품종 개발, 세계 최초의 전신 X-레이 스캐너, 분광계를 이용한 화성 탐색등이 세계적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조; 미국 주립대학들의 사명중에는 지역 주민교육도 빼놓을수 없는데요, 이 내용 좀 소개해 주시죠.

노; 주민과 정부의 지원을 받으면서 성장한 미네소타 대학교는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활동에도 적극적입니다. 이 학교가 실시하고 있는 지역사회 사업은 150건을 넘고 있으며 특히 농업분야에서는 주내 농가의 3분의 1이 학교에서 실시하는 연간 2만 2천여회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조; 미네소타 대학교의 유명 졸업생은 어떤 분들인지 궁금하군요.

노; 미네소타 대학 졸업생중에는 미국의 부통령을 지냈고 대통령 후보였던 고 휴버트 험프리씨와 월터 몬데일씨, 전 대법원장인 워렌버거씨, 심장수술의 대가인 남아공화국의 크리스챤 버나드 박사, 가수 밥딜란, 배우 헨리폰다, 로버트 본등이 있습니다.

또 미네소타 대학 졸업생이나 교수를 지낸 인사로 노벨상을 받은 사람은 문학가 쏠 벨로우를 비롯해서 12명이 있습니다.

조: 이 학교도 스포츠나 각종 학생활동, 축제등이 왕성하겠죠?

노: 그렇습니다. 스포츠로는 남자농구가 최상급이어서 여러 차례 전국 준결승까지 올라갔고 전국 토너먼트 챔피언을 차지하는등 실력이 만만치 않습니다.

또 매년 실시되는 스피링 잼이라는 축제가 있는데, 대단히 인기가 높습니다. 각종 밴드, 다양한 학생들의 공연과 행사들이 풍성하게 벌어지는 학년말 행사입니다.

조; 미네소타 대학교가 위치한 투원씨티는 겨울에는 눈이 많고 춥기로 소문난 곳이라 하는데 얼마나 추운 곳인가요?

노;  겨울에는 수은주가 흔히 섭씨 영하 20도 내지 30도 까지 내려가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도시를 방문한 사람들은 거리 양편의 건물을  복도처럼 연결한 육교가 많은 것을 보게 됩니다.  캠퍼스의 주요건물들도 지하 터널망으로 이어져 있어 실제로 학생들은 추위로 인한 큰 불편을 느끼지 않고 지냅니다. 오히려 스키등 겨울철 스포츠를 즐기는 학생들에게는 무척 여건이 좋은 편이죠.

조; 오늘은 중서부 빅 10의 하나인 메네소타 다학교를 소개해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