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전체 실업률이 높아지고 있는 것과는 정반대로 정밀 기계공업계의 심각한 숙련 노동력 부족에 따른 생산저하로 불황에 빠진 미국 경제의 성장이 더욱 둔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의 대도시들에서 디젤 엔진과 전기 모터를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버스가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미국은 지금’, 오늘은 이 두 가지 소식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Q: 문철호 기자... 미국에서는 지금 경제불황이 침체로 빠져드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증폭되는 가운데 실업률이 높아지고 있는데 정밀 기계공업 분야는 숙련 노동력 부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식이군요?        

A :네, 그렇습니다. 미국 제조업협회, N-A-M의 2005년도 조사 통계자료에 따르면 미국 제조업계 기업체들 가운데 숙련 보통의 또는 심각한 숙련 노동력 부족을 겪는 업체가 90 %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2007년도 조사를 보면 종업원 2천 명까지의 미국 중소 제조업체들 가운데 숙련 노동력 유지와 훈련이 최우선 과제로 돼 있는 기업체가 약20 %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Q:  미국 제조업계 전반에 걸쳐 숙련 노동력이 부족하다는 얘긴데 특히 정밀 기계공업 분야의 숙련 노동력 부족이 더욱 심각하다구요?    

A : 네, 그렇습니다. 유.에스.에이 투데이 신문의 보도를 보면 펜실바니아주의 피츠버그시 동쪽에 인접한 철강 산업중심지였던 알레게니 산간지대에 자리잡고 있는 소규모 정밀 기계공업체인 한밀이라는 회사의 경우 군용 헬리콥터 제작과 핵잠수함 건조에 사용되는 최첨단 정밀 기계부품 제조에 전체 노동력 가운데 8 % 내지 10 %가 필요한데 당장 열 명의 숙련공을 고용하려 해도 인력을 구할 방도가 없어 심각한 처지에 놓여 있다고 합니다.  

Q: 미국의 많은 제조업체들이 싼 임금을 찾아 중국 등 해외로 빠져 나간 것은 이미 오래된 일이지만 미국 제조업계에서 마지막 보루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정밀 기계공업도 숙련 노동력 부족을 겪게 된 것은 왜 그런걸까요?     

A : 미국 정밀 기계공업 분야의 숙련 노동력 부족은 한 마디로 많은 젊은이들이 제조업 분야에서 일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국 제조업계의 숙련공 임금은 보통 연간 6만 달러선으로 서비스 업종의 임금보다 25 % 정도 높은 편인데도 젊은이들이 제조업 분야의 일자리를 기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방금 소개한 한밀 같은 정밀 기계공업 회사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1시간 당 임금이 9달러로 시작해서 수련기간을 거치면 시간 당 14달러50 센트로 오르고 중견에서 최고 숙련공은 연간 2만 달러부터 7만 달러를 받습니다. 그리고 의료보험 등 각종 혜택이 제공되는데도 취업 신청자들이 없는 실정입니다. 

Q: 그러면 미국의 젊은이들이 어째서 제조업, 특히 정밀 기계공업 같은 대우가 좋은 일자리를 원치 않는 걸까요?        

A : 정밀 기계공업 등 제조업 분야의 숙련 노동력이 부족한 원인들 가운데 하나는 베이비 붐 세대들이 대거 은퇴하는데 그 자리를 채울 다음 세대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은 미국의 제조업 가운데 가장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해오던 자동차 업계의 제네럴 모터스, 포드, 크라이슬러 같은 대기업들에서까지 지난 10여년 동안에 이른바 구조조정 등의 이유로 근로자들이 대규모로 해고되는  상황을 목격한 미국 젊은층은 앞선 세대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 한다는 사실이라고 노동력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Q: 화제를 바꾸어 보죠... 미국의 대도시들에서  디젤 엔진과  전기 모터를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버스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소식이 있는데... 구체적인 전망이 어떻게 나와있습니까?     

A : AP 통신의 최근 보도를 보면 세계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제네럴 모터스사가  지난 달까지 네 개 도시로부터1천7백 대의 디젤-전기 하이브리드 버스 구매 신청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이곳 워싱턴 D.C. 대중교통 당국이 9백50대, 필라델피아시가 4백80대,미니어폴리스와 세인트폴시가 3백대를 각각 주문한 것으로 돼 있습니다. 또한 뉴욕시 대중교통 당국도 지난 12월 BAE 시스템사에 하이브리드 버스 8백50대 구매신청을 냈습니다.  뉴욕시는1998년부터     디젤-전기 하이브리드 버스를 시험운행해 왔습니다.

Q: 미국 대도시들이 하이브리드 버스 구매를 늘리는 이유는 무언가요?     

A : 이유는 연료 절약과 공기오염 감소, 두 가지입니다. 제네럴 모터스사는 1천7백 32대의 하이브리드 버스 운행으로 연간 2백40만 갤런의 연료가 절약된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면 뉴욕시의 경우 디젤-전기 하이브리드 버스의 연료가 재래식 버스에 비해 34 % 절약되고 시애틀시의 경우 27 %  절약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