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재생에너지 산업이 지난 해에 기록적인 성장을 나타냈습니다.  미국에서 그 동안 재생에너지 산업이 다른 에너지 분야의 그늘에 가려 거북이 걸음을 계속해 오다가 석유가격 급등과 온실가스 배출규제 등의 영향을 받아 2007년에 총 매출규모 2백억 달러의 새로운 유망산업으로 부상했습니다. ‘미국은 지금’, 오늘은 재생 에너지 산업의 성장에 관해 알아봅니다.  

Q:문철호 기자...미국의 재생 에너지 산업이 지난 해에 총매출 2백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했군요... 재생 에너지 산업에 여러 가지 분야가 있는데...  분야별 성장이 어떻게 됩니까?

A : 네, 생에너지 산업에는 풍력발전을 비롯해 태양에너지, 지열에너지, 바이오매스 에너지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먼저, 풍력발전 분야를 보면 작년 성장율이 45 %에 달한 것으로 미국풍력에너지협회가 밝히고 있습니다. 미국 풍력 에너지 산업의 지난 해 전력 생산량 증가가  5천2백44메가와트에 달해 3년째 연속해서 기록적으로 성장했는데 이는 2006년  풍력발전량 증가의 배를 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지난 해 새로운 풍력 에너지의 전력생산량 증가는 재생 에너지 전체 전력생산량 증가의 30%를 차지했다고 협회측은 밝히고 있습니다.

Q: 풍력 에너지 다음으론 아무래도 태양에너지 분야의 비중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지난 해 태양에너지 산업의 성장은 어떻습니까?     

A : 네, 태양에너지산업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미국의 태양에너지 산업도 작년에 기록적인 성장을 나타냈습니다. 작년에 미국에서 새로 설치된 태양에너지 발전시설에 의한 전력생산량 증가는 3백14 메가와트에 달했는데 이는 2006년에 비해 125 %나 더 늘어난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지난 해 태양에너지 분야의 특징은 종래의 태양 에너지 발전시설이 주로 일반 주택에 소규모로 설치됐던 것에 비해 대규모 상업적인 태양에너지 발전시설이 크게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Q: 풍력, 태양 에너지 등 재생 에너지 분야가 급성장한 것은 엄청난 원유 가격 상승과 온실가스 배출규제 등의 영향에 따른 것이라고 하지만 그 밖의 다른 요인이 없이는 그렇게 급성장하기가 어려울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A :네, 그렇습니다.  전력생산 단가에 있어서 석탄 화력발전이나 원자력 발전, 수력발전 등 기존 발전분야에 비해 재생 에너지 분야의 비용은 훨씬 높을 수 밖에 없는데 미국의 29개 주에서 재생 에너지로 생산되는 일정량의 전력을 사용하도록 요구되고 있고 연방정부도 재생 에너지 분야에 대해 세금공제 혜택을 제공한 것이 전력생산 단가를 낮추는데 크게 도움이 된 것입니다.

Q: 그런데 미국의 전체 전력생산에서 재생 에너지 분야의 전력생산 비율은 얼마나 됩니까?

A : 분야별로 보면 풍력에너지에 의한 전력생산량이 미국 전체 전력생산량의 1% 를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풍력에너지협회   관계자들은 풍력에너지 산업이 지금같은 성장을 계속한다면 풍력에너지 발전량이 2020년에는 전체 발전량의 20%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Q: 그렇지만 연방정부의 세금공제 혜택과 주 정부들의 지원시책  없이는 재생 에너지 산업의 시장 경쟁력이 유지될 수 없는데 연방정부의 세금공제 혜택이 2008, 금년에 만료된다지 않습니까?

A : 그래서 재생에너지 산업분야는 미 연방의회를 상대로 강력한 로비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산업 관계자들은 다른 분야의 여러 동조그룹이 있다고 말합니다. 재생에너지 분야는 청정 에너지를 주창하는 환경단체들과 전력산업 그리고 벤처 투자자들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다른 무엇보다도 여러 주 정부들이 재생 에너지 산업의 로비활동에 강력한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Q: 재생에너지 산업의 성장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도 연결되는게 아닌가요?

A : 네, 바로 그렇습니다. 우선 풍력에너지 발전의 일자리가 현재 약2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는데 이 가운데  거의 절반은 일곱 개의 풍력발전 시설이 새로 설치된 2007년에 늘어난 것이라고 AWEA는 밝히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태양에너지 발전업계의 고급인력 일자리가 4만개에 달하고2009년에서  2014년 사이에  3천 메가와트에 달하는 대규모 태양에너지 발전시설이 미국 남서부 지역에 설치될 계획이어서 또 그만큼의 새로운 일자리가 늘어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연방정부의 세금공제 혜택이 연장되지 않으면 기존의 4만개 일자리가 모두 사라지게 되기 때문에 이런 점들을 의회에 강력히 호소하면 먹혀들게 될 것으로 재생에너지 산업계는 기대합니다. 

Q : 재생 에너지 산업의 성장은 지구 온난화 억제 등 환경면에서 국제적으로 한 나라의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데 미국의 재생에너지 산업은 국제적으로 어떤 수준인가요?      

A : 재생에너지 산업 가운데 풍력에너지 분야의 경우 성장률에 있어서 미국은 지난 3년 동안 국제적으로 줄곧 1위를 차지해왔습니다. 그리고 풍력에너지 발전의 전력 총생산량에서  미국은 독일에 이어 세계 2위에 있습니다.

문철호 기자 잘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