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중고등학교에는 담임선생님 대신 카운슬러 즉 지도교사들이 있습니다. 오늘도 페어팩스 고등학교의 카운슬러면서 베스트 아카데미 원장을 맡고 있는 이원진 씨를 모시고  지도교사 즉 카운슬러는 어떻게 이용돼는지,  특히, 한국 학생들의 경우 그 이용도는 어느 정도인지 등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곽현 기자가 인터뷰 했습니다.

오디오 듣기를 클릭하세요

****

조; 대학탐방 시간입니다. 오늘은 미국 중서부에 위치한 주립 대학의 명문, 일리노이 대학교  어바나-샴페인 캠퍼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이 학교가 어디 있는지부터 소개해주실까요?

노; 일리노이 대학은 일리노이 주의 중부 지역 어바나와 샴페인이라는 작은 두 농촌도시 사이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교의 공식명칭은 일리노이대 어바나-샴페인 캠퍼스, 즉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gin입니다. 약칭으로는 UIUC 라고 합니다. 일리노이 대학교 체제의 여러 학교중 본부격인 학교입니다. 대도시 시카고에서 고속도로를 타고 남쪽으로 약 세시간을 가면 이 학교가 나옵니다. 미국 중서부의 대평원, 끝없이 펼쳐진 옥수수와 콩 재배지 가운데 있는 학교입니다.

조; 그런 농촌지대에 대형 학교가 있다는 것이 실감이 안나는데요, 규모를 좀 설명해주시죠.

노; 시골에 있는 학교지만 그 규모는 단연 맘모스 급입니다.  학생수는 모두 약 4만명, 그중 대학원 과정에는 만 천여명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조; Fisk 대학 평가서는 학문의 우수성을 평가하면서 5점 만점에 이 학교를 바로 5점을 주고 있습니다. 다른 미국의 여러 대학 안내서들도 이 학교를 주립 종합대학으로써 가장 우수한 학교의 하나로 평가들을 하고 있는데요,   그러면 이 학교 회계학과 석사과정을 이수중인 한국학생회장 전성배씨의 말을 직접 들어보는게 어떨까요.

전성배

조; 버지니아 , UC 버클리, 위스컨신등과 함께 UIUC는 미국 최우수 주립대학교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에 따라서는 공사립을 통틀어  전국 최상급으로 알려진 것도 많습니다. 

노; 특히 회계학, 농업경제, 건축, 공학, 경영학, 보험 및 위기관리학, 심리학등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 통계를 보니까 2007년 기준으로 이 학교의 연구개발비는 5억 6백만 달라 이상으로 미국의 3천여 개 대학중  18번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넷 스케이프의 World Wide Web의 전신 Mosaic를 개발한  일리노이 수퍼 콤퓨터 응용 센터,  실험 농장인 모로우 플랏트,  베컴 첨단 과학기술 연구소등  학교 부설 각종 연구소와 센터는 80개에 달하며,  대학이 갖고 있는 특허만도 320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군요. 

조: 일리노이 대학 졸업생과 교수중 중에서 노벨 수상자는 21명이나 되고 , 퓰리처상 수상자도 21 명, 포츈 잡지가 선정한 미국의 500대 기업 중 20여개 기업의 최고 경영자가 이 대학 출신이라는 점 등은 이 학교의 수준을 쉽게 짐작케 해줍니다.  일리노이 대학은 또 좋은 도서관을 가진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까?

노; 그렇습니다.  이 대학은 하바드와 예일에 이어 미국에서 세번째로 큰 대학 도서관, 주립대학 중에서는 첫 번째로 큰 도서관을 갖고 있습니다.   공립대학의 도서관으로서는 사실상 세계적으로도 가장 규모가 큽니다.

이 대학 도서관은 특히 밀튼, 쉐익스피어, H.G.웰즈, 칼 샌드버그, 링컨 등 인물과, 슬라브 및 동부 유럽 지역에 관한 자료, 16, 17 세기 영국사와 영문학, 고대 지도 등에 관한 귀중한 자료들을 갖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조; 피스크 대학 안내는, 이 학교를 이른바 Best Buy, 즉 투자한 돈에 비해 가장 실속있는 대학생활을 할수 있는 곳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또 이 학교는 시골에 있으니까  안전문제는 걱정 안해도 될것 같은데요,  전성배씨의 말을 들어보죠.

전:

조; 얼마전 미국의 국제교육연구소가 발표한데 따르면 미국 대학중 한국 유학생이 가장 많은 대학은 일리노이 대학교로 한국 유학생은 학부생 508명과 대학원생 641명 총 천 149명에다 어학연수 중인 학생들을 합칠 경우 천 400명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연, 한국 학생도 많고 한국과의 교류, 한국 문화행사등도 많다고 하는데요  전성배씨의 말 다시 들어보겠습니다.

전;

조; 오늘은 일리노이 대학교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 주에는 위스컨신 대학교 매디슨 캠퍼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