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이곳 워싱턴 수도권 지역 교육위원회들이 유능한 교육감 유치와 이들의 근속을 위해 정규 년봉 외에 각종 혜택과 관례적인 부수입 등 상당액에 달하는 명세서에 나타나지 않는 별도의 보수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미국내 주요 현안과 관심사를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오늘은,     워싱턴 수도권 지역 공립학교들을 총괄하는 교육감들에 대한 별도 보수지급에 관해 알아봅니다.

Q: 문철호 기자... 워싱턴 수도권 지역 교육감들에게 정규 년봉외에 명세서에 나타나지 않는 상당한 액수에 달하는 별도의 보수가 지급된다는데 그 내용이 어떤 것들입니까?    

A : 워싱턴 수도권 지역에는 한국의 행정체제에 비유하면 군에 해당하는 카운티가13개 있습니다. 그런데 워싱턴 포스트 신문이 최근 보도한 걸 보면... 13개 카운티 교육감들의 평균 년봉이 23만1천4백70 달러, 원화로 2억1천5백만원 수준인데 실제로 제공되는 총보수는 평균35만 달러, 3억2천5백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니까 교육감들이 년봉이외에  지급명세서에는 나타나지 않는 별도의 보수로 평균11만8천 6백 달러, 1억1천만 원 정도를 더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Q: 워싱턴 지역 교육감들이 받는 실제 보수가 평균 35만 달러를 넘는다는 얘긴데, 많이 받는 교육감과 제일 적게 받는 교육감의 보수에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 같군요?        

A : 네, 그렇습니다. 제일 많은 경우는 몽고메리 카운티 교육감의 보수로 48만9천7백 달러에 달하는데 비해 수도권중 가장 외곽의 농촌지역에 준하는 세인트 메리 카운티 교육감의 보수는 24만4천 달러선입니다. 이는 몽고메리 카운티 교육감 보수의 절반도 채 안되는 수준입니다. 수도 워싱턴 D.C.의 한인 여성 미셸 리 교육감은 년봉 27만5천 달러에 별도 보수, 8만1천3백41 달러를 합해 35만6천3백41달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 그런데 교육감들의 년봉 이외에 지급명세서에 나타나지 않는 보수는 이를 테면 숨겨진 것처럼 보이는데 왜 그런식으로 보수를 지급하는 건지 잘 이해가 안되는군요?     

A : 그 이유는 알고보면 간단합니다. 워싱턴 수도권 지역의 교육감을 유치하고 지속시키려면 평균 35만 달러 수준의 보수를 지급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교육위원회가 선출직 위원들로 구성돼 있어서 카운티 교육예산 책정과 집행 그리고 감사 등 여러 가지 절차상 교육감에게 35만 달러 선의 년봉을 지급한다고 하면 만만치 않은 애로가 따르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추가 생명보험과 의료보험을 별도로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고 어떤 교육감들은 1년에 여러 주의 휴가도 제공받는데 실제로 몇 주일씩 휴가를 갈 사정도 아니기도 하지만 사용하지 않은 휴가일수에 해당하는 현금을 받는다고 합니다.

Q: 워싱턴 지역 교육감들에게 지급되는 보수가 평균 35만 달러라면 상당히 높아 보이는데... 그렇게 높은 보수를 제공해야 교육감으로 모셔올 수 있다는 말인 것 같군요?     

A :그렇습니다. 워싱턴 지역 13개 카운티 교육감들 가운데11명이 올해 20만 달러 이상의 년봉을 받은 것으로 돼 있는데 이는 10년전 어떤 교육감의 년봉보다도 많은 보수입니다. 교육감들에 대한 보수가 높아진 것은 미국 전체의 공통된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미국공립학행정관협회, 폴 휴스턴 이사의 말에 따르면 1977년 뉴저지주 프린스턴 교육위원회가 교육감 모집공고를 냈을 때 신청자수가 3백 명에 달했었는데 2년전에는  신청자가  20명도 채 안될 정도로 교육감직을 맡으려는 사람들이 별로 없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미국 교육계에서 교육감들이 현재 과도한 보수를 받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입니다.

Q: 보수가 평균 35만 달러선이면 교육감을 해볼만도 한 것 같은데요?     

A :그게 그렇지가 않습니다.  우선 교육감은 업무시간이 1주일에 70시간, 80시간이나 될 정도로 많은 시간을 업무에 매달려야 하는데다가 시선과 관심이 사방으로부터 집중되기 때문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 직책이라는 겁니다.

워싱턴 지역 13개 카운티 교육감들 가운데 가장 많은 보수를 받는 몽고메리 카운티 교육감의 경우, 집행하는 예산액이 연간20억 달러에 달하고 공립학교 교직원수가 2만1천8백40명에 운행하는 학교 버스만도 1천2백 일흔 다섯 대에 달하며 2백개  학교식당의 년간 약1천만 번의 급식 등 총괄하는 업무분야와 규모가 대기업 못지 않게 방대하고 복잡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몽고메리 카운티 교육감이 받는 보수는 이 카운티 공립학교의 학생수 13만8천 명으로 나누면 학생 한 명당 3달러55센트에 불과한 셈이니까 유능한 교육감에 대한 보수로 결코 높은게 아니라는 겁니다.  

문철호 기자 잘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