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도시권 지역에서는 몇 년 사이에 은행 지점들이 부쩍 늘어나는 가운데 특히 워싱턴 디.씨. 안에서 은행의 지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은행 지점들이 늘어나는 D.C.의 일부지역 주민들은 이를 반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워싱턴 도시권 지역의 은행 지점 증가추세와 이에 대한 지역주민의 반응에 관해 알아봅니다.

Q: 문철호 기자... 워싱턴 도시권 지역에서 최근 몇 해 사이에 은행 지점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지요... 부쩍 늘어났다는게 맞는 말인지 모르겠네요?

A : 네,아주 꼭 맞는 표현입니다. 워싱턴 메트로폴리탄, 도시권 지역의 은행지점 증가추세에 관해 워싱턴 포스트 신문이 자세하게 보도한 내용을 보면 이렇습니다. 워싱턴 D.C.안에 있는 은행 지점수가 2002년에1백93개였는데 지금은 2백30개로 늘어나 약 20 %나 증가했습니다.  또한 워싱턴 메트로폴리탄 지역에 속하는 북버지니아 페어팩스 카운티에서도 같은 기간에 은행지점이 21 % 증가했고 메릴랜드주의 몽고메리 카운티에서는 은행지점이 9 % 증가했습니다.

Q: 워싱턴 메트로폴리탄 지역의 은행지점 증가추세는 D.C.나 버지니아, 메릴랜드주 지역에서나 공통된 현상인 것 같은데 은행지점들이 늘어난 것은 은행고객 입장에서 선택과 편리면에서 반가운 일이겠군요?

A : 반드시 그런것만도 아닙니다. 특히 워싱턴 D.C.의 경우 종래에 은행지점들이 드물었던 주거지역에 은행지점들이 여러 개 늘어난 것은 주민들로부터 환영을 받고 있지만 각종 상점들과 사무실들이 밀집해 있는 상가지역의 주민들은 은행지점들이 늘어나는 것을 반기기 보다는 꺼리는 실정입니다.

Q: 워싱턴 D.C.의 기존 상가지역에서는 은행지점들이 늘어나는 것을 반기지 않는다는 얘긴데... 그건 왜 그런가요?    

A : 워싱턴 D.C.의 밀집 상가지역이라고 하면 국회 의사당 건물을 중심으로 해서 노스 웨스트, 그러니까 북서쪽 지역인 케이 스트리트와 듀퐁 서클, 코네티컷트 에비뉴, 파라것 스퀘어 같은 곳을 가리킵니다. 이런 상가지역의  케이 스트리트  경우 11번가에서 21번가에 이르는 열 구역 안에 2001년 이래  열 개의 은행지점들이 늘어난 것을 포함해 모두 스물 두 개의 은행지점들이 몰려 있습니다. 위스컨신 에비뉴의 경우 8백 미터 구간 안에 무려 일곱 개의 은행지점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기존 밀집 상가지역에 은행지점이 새로 들어서면 기존의 소매상점들과 음식점, 극장 등이 있던 자리를 차지하게 마련인데요 그렇게 되면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여러 가지 면에서 득이 되던 사업체들이 사라지고  많지는 않더라도 일자리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지역 주민들에겐 차고 넘치는 은행지점들이 반가울리 없는 일입니다. 은행지점들은 해당 지역과 인근지역 주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Q: 워싱턴 D.C.의 다른 지역에서도 마찬가지인가요?     

A : 그렇지 않습니다. 한창 개발 붐이 일고 있는 컬럼비아 하이츠 같은 지역의 주민들은로비활동을 벌일 정도로 은행지점 개설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는 최근까지 은행지점이라곤 단 한 개 밖에 없어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을 뿐만 아니라 안정된 사업체들이 적어서 지역개발이 별로 안됐었는데 주민들의 유치활동으로 다섯 개의 은행지점들이 들어서게 됐습니다.

Q: 은행지점들이 짧은 기간에 그처럼 많이 늘어나는 것은 워싱턴 도시권만의 현상인가요?     

A : 아닙니다. 전국적인 현상입니다. 뉴욕의 맨하탄에선 은행지점들이 42 % 증가했고 시카고 지역에선 2002년 이래 은행지점들이 50 % 증가하는 등 미 전국의 평균 은행지점 증가율은 13 %에 달합니다.

Q:은행지점들이 그렇게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군요?     

A : 미국의 은행들은 1990년대 초에 금융업체들의 합병 바람이 불면서 온라인 은행업무를 촉진하는 한편 많은 지점들을 폐쇄했었습니다. 그러다가 10 수년이 지나면서 금융업계가 자체적으로 고객조사를 해본 결과 많은 고객들이 컴퓨터 단말기와 현금 자동인출기 등 기계를 통하는  것 보다는 은행지점 창구에서 직원들이 직접 고객을 대면하는 은행업무를 더 좋아 하는 것으로 나타나자 다시 은행 지점들을 경쟁적으로 개설하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Q: 그건 그렇다 하더라도 제한된 구역안에 은행지점들이 많이 몰려있는 것은 왜 그런건가요?    

A : 네, 그 것도 간단히 설명됩니다. 뉴욕 어느 거리의 경우 한 구역 안에 은행지점들이 그 것도 대형 지점들이 세 개나 개설돼 있는 것을 볼수 있는데 지나면서 보면 한 지점에 고객수가 셋 이상 되는 걸 보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렇지만 번들번들한 은행지점들이 들어서 있는 것을 고객들이 보면 아 ! 저런 은행과 거래를 하면 안심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도록 하는 광고,  선전, 홍보면에서도 은행지점들의 역할이 크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