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내 주요 현안과 관심사를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시간입니다. 잠자리 등 곤충 모양의 로봇 감시 비행체들이 미국의 각종 정치집회 현장에서 목격됐다는 주장들이 나돌고 있습니다. 이 같은 로봇 곤충, 로보벅스 감시 비행체들은 미국의 정부기관에 의해 이용되고 있는게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으나 미국의 어떤 정부기관도 로봇 곤충 감시 비행체 활용을 시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mc-Q:  문철호 기자,,, 미국의 정치 집회행사 현장에서 로봇 곤충 감시 비행체들이 종종 목격됐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어떤 얘기인가요?   

A : 네, 로봇 곤충 감시 비행체 목격에 관한 얘기는 워싱턴 포스트 신문의 최근 보도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지난 달 이곳 워싱턴의 백악관 앞 라파옛 공원 광장 정치집회때 잠자리 같이 생긴 비행물체들이 목격됐다는 주장을 포함해 그 밖의 뉴욕과 워싱턴 정치 집회나 행사 현장에서 여러 차례 목격됐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Q: 그런 로봇 곤충 감시 비행물체들이 누구에 의해 활용되고 있다는 건가요?       

A : 일부에서는 최첨단 로봇 곤충 감시 비행체들이 아마도 미 연방 국토안보부가 활용하는 건지도 모른다는 혐의를 두고 있지만 미 연방정부의 어떤 기관도 로봇 곤충 비행체 활용에 관해 시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연방정부 기금으로 로봇 곤충 스파이 비행체 개발 활동을 진행하는 민간과 정부 관련기관들이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보도하고 있습니다.

Q: 도대체 로봇 곤충 스파이 비행체란 어떤 것을 말하는 건가요?     

A : 상당히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미 국방부 첨단 방위 프로젝트 연구소, DARPA가 추진하는 한 가지 개발사례를 보면 이렇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담배잎 해충의 애벌레, 번데기, 나방, 성충의 매 단계마다 곤충의 신경에 연결되도록 컴퓨터 칩과 회로를 심어서 원격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로봇 곤충, 로보벅스입니다. 사이버네틱과 오가니즘을 합친 사이보그를 응용한 사이보그 나방 개발이 한 가지 사례인 것입니다.   

Q: 그렇다면 워싱턴 등 정치 집회, 행사 현장에서 목격됐다는 잠자리 형상의 로봇 곤충 들이 그런 개념의 것들인가요?    

A : 네,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해도 개괄적으로는 동일한 개념의 로봇 곤충 감시 비행체라고 합니다.   

Q: 로봇 곤충 감시 비행체들이 목격된 것이 최근이고 보면 그런 것들이 개발되기 시작한 것도 얼마 오래지 않은 것 같은데요?    

A : 미국 국방부, 신속대응기술 개발국의 관계자는 그런 로봇

곤충 감시 비행체가 발견되면 자기에게도 좀 알려달라며 모른체

하지만 미 중앙정보국, C-I-A는 1970년대에 이미 간단한 로봇 잠자리 스파이 비행체를 개발한 적이 있고 로봇 곤충 개발의 시작은 더 오래 전인 제2차 세계대전 종전직후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Q: 그렇다면 현재 출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로봇 곤충은 상당한 첨단 단계에 이른 것 아닌가요?     

A :  30 여년 전에 비하면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 국방부가 활용하는 소형 정찰, 감시 비행체는 소형 무인 항공기에서부터 새 모양의 비행체에 이르기까지 1백 여 가지에 달하고 그런 로봇 비행체들의 총 비행시간이 지난 해에 16만 시간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는 2003년에 비해 네 배 이상 늘어난 것입니다.

Q: 그런 정도라면, 로봇 곤충 감시 비행체들이 대중의 정치집회와 행사 현장에 등장한다는 것은  상당한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A : 그렇습니다.  로봇 곤충 비행체의 출현은 최근 워싱턴과 뉴욕의 정치 집회 현장에서만이 아니라 3년 전인 2004년에 뉴욕에서 열린 미 공화당 전당대회때에도 목격됐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당시 반전 평화시위 행진에 참가했던 어떤사람들이 인터넷 웹사이트에 올린 표현을 보면 잠자리 모양의 새까만 비행체가 뉴욕 7번가 한 복판에서 땅으로부터 3미터 공중을 날면서 사람들의 머리 바로 위에서 감시했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한 민권단체는이 같은 주장에 따라 정보자유법을 토대로 연방 정부의 여러 기관에 대한 목격자 진술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로봇 곤충을 정치 집회, 행사 현장 감시에 활용한다면 이는 미국 국민의 민권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기 때문입니다.

Q: 로봇 곤충 개발에 관한 다른 전문가들의 견해는 어떤가요?     

A : 일부 전문가들은 로봇 곤충 개발이 최첨단에 이르는 과정에 있기는 해도 극복해야 할 어려운 과제가 한 둘이 아니라고 지적하면서 로봇 곤충을 정치 집회현장 감시에 활용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효과면에서 실질적으로 요원하다고 말합니다. 로봇 곤충이 새들의 공격에 속수무책이라는 것이 한 가지 단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또한 로봇 곤충의 존재가 알려지면 각종 시위 참가자들이 매미채나 파리채를 준비해 잡아챌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가 하면 카메라 기능을 겸한 휴대전화가 사방에 깔려 있는 판국에 로봇 곤충 비행체에 의한 감시가 뭐 그리 대수로울게 있느냐는 지적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