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내 주요 관심사와 화제들을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시간입니다.   미국과 구 소련의 핵대결 냉전시대에는 지구를 수 십번 송두리째 날려버릴 수 있는 어마어한 규모의 핵무기 미사일들이 서로를 겨냥해 배치된 가운데 두 나라 관계의 긴장상태가 높아질때마다 두 나라는 물론 전세계가 극도의 위기감에 빠져들곤 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미국-러시아간 협정에 따라 모든 핵미사일들이 상대국을 겨냥하지 않은채 배치돼 있습니다.

그리고 퇴역한 미국의 미니트맨 핵미사일과  그 기지가 일종의 박물관으로 전환돼 일반에게 공개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문철호 기자와 함께 이에 관해 알아봅니다.

문: 먼저, 미국 미니트맨 핵미사일 역사 박물관이 어디에 위치해 있고 대략 어떤 내용으로 일반에 공개되고 있는지 설명해 주시죠.     

답 : 네, 이 박물관의 공식 명칭은 미니트맨 미사일 내셔널 히스토릭 사이트로 돼 있습니다. 위치는 미국 중서부 사우스 다코다주 캑터스 플랫이라는 곳인데요, 물론 미니트맨 핵미사일이 현역 배치됐던 그 장소와 미사일이 일반 시민들에게 공개되고 있습니다.  지붕이 잔디로 덮여  위장돼 있는 미사일 격납고, 사일로와 핵탄두가 제거된 미니트맨-2 미사일이 전시돼 있습니다.

문:  그러면, 미사일 격납고와 미사일만 전시돼 있나요?     

답 : 그렇지 않습니다. 이 곳에는 안내원이  방문자들과 함게 전시내용을 돌아보면서 자세한 설명을 해줍니다. 미사일 한쪽 면에 연결돼 있는 코드가 지하 통신 케이블을 통해 발사통제소의 컴퓨터에 접합돼 있는데 안내자는 미사일의 작전배치 상태와 미사일의 발사과정을 설명해 줍니다.

문: 핵탄두 미사일의 발사과정을 설명해준다면 실제로 현역 배치됐을때의 작전상황과 절차를 알 수 있겠군요?     

답 :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의 핵미사일 작전절차와는 상당히 다르겠지만 안내자는  우선 당시 미국의 전략 핵무기의 군사정책에 따른 배치상황가 그 성격을 설명해줍니다.

미국의 전략적 군사정책은 당시 무엇보다도 억지력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기지의 보안은 엄격했지만 시설 자체는 소련이 인공위성을 통해 알아볼 수 있도록 노출시켜 소련이 미국의 핵태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선제공격을 못하도록 하는 것이었다고 안내자는 알려줍니다. 

문: 그래도 만약의 경우에 핵미사일이 어떤 절차로 발사되는 실제상황이 궁금하군요?    

답 : 발사절차는 이렇습니다. 두 명이 한 팀으로 매일 발사.통제소에 배치되는데 이들은 각기 비밀 암호를 지니고 명령이 내려지는 것에 대비한다는 것입니다.

두 명의 작전실천 팀은 보안장치가 돼 닫혀있는 문을 통과해서 발사통제실에 들어가 대기근무를 하지만 두 사람은 각기 독립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도록 돼 있었다고 합니다. 

문:  그럼, 두 요원이 똑 같은 핵탄두 미사일을 발사하는데 있어서 역할은 같아도 서로 다른 요원이 없이는 임무수행을 할수 없다는 말이군요?     

답 : 그렇습니다. 안내자의 설명을 들어보면 두 요원중 상급자가 다른 요원과 함께 붉은 색 안전 박스에 가서 각기 다른 열쇠로 상자를 신속히 열어 그 안에서 각각 다른 두 개의 열쇠를 하나씩 꺼내  몸에 지닙니다. 그 열쇠는 발사를 시작하는데 필요한 것이라고 안내자는 설명합니다.

문:  그러니까, 두 사람이 각각 다른 열쇠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하나가 없으면 미사일을 발사할 수 없다는 말인가요?     

답 : 그렇습니다.  한 요원이 다른 요원을 살해한다고 해도 12피트나 떨어진 위치에 있는 잠금 장치를 동시에 여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절대로 대통령이 명령하지 않은 미사일 발사는 불가능하도록 돼 있다고 합니다.   

문 : 그럼, 이제 캑터스 플랫 전략 핵미사일 기지는 순전히 박물관으로 전환됐다는 말이군요?       

답 : 사우스 다코다주 대평원 지대에 한 때 150기나 배치됐던 미니트맨-2 미사일들은 완전히 철수되고 이 박물관에 핵탄두가 제거된 전시용 미니트맨-2 미사일 한 기만 남아있습니다.

미국내 주요 관심사와 화제들을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여기서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