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또는 약칭 U.N.C. Chapel Hill 로 불리우는 이 학교는 노스캐롤라이나 중부의 채플힐이라는 조그마한 대학촌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어지간히 상세한 지도가 아니면 그 위치도 잘 명시되어 있지 않은 작은 타운에 자리하고 있지만 UNC 채플 힐은 오랜 전통을 간직한 미국 최초의 주립 대학교 중의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 맨처음 설립된 주립 대학교는 죠지아주 Athens에 있는 죠지아 주립 대학교로 알려져 있으나, UNC 채플힐 관계자들은 실제로 강의를 시작 하기는 이 학교가 먼저라면서, 역시 최초의 주립대학교 중의 하나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학교가 설립된 해는 1789년으로, 죠지 워싱턴이 미국의 초대 대통령으로 취임한 해였습니다. 미국 독립 혁명이 일어난지 얼마 되지 않았을무렵, 이 지역 지도자들은   사립대학의 학비를 감당할수 없는 주내의 모든 사람들에게도 교육의 혜택을 줄 필요성이 있다는 데 뜻을 같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주 수도가 인접한 이곳 채플 힐에 위치를 정하고 현재도 그대로 남아있는 South Building 이라는 건물에 초석을놓았습니다. 건물 한 채에 학생 백명, 교수 두 명으로 출발한 이 학교는 오늘날 14개 단과 대학에 2만 5천 명 가까운 학생을 포용하고 있는  노스 캐롤라이나  최대의 주립 대학교가 됐습니다. 

이처럼 오랜 역사를 간직한 UNC 채플힐은 그 동안 30여명이나 되는 노스 캐롤라이나 주 지사를 배출하였으며, 제 11대 제임스 포크 대통령을 비롯한 정계, 언론계, 문학계 등에 수많은 인재를 양성해 냈습니다.

UNC 채플힐은  사회학, 철학, 경영학, 정치학, 언론학, 매스컴, 고전문학, 생물학등에서  전국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인문, 사회, 과학, 공공 보건대 등에서 오랜 명성을 얻고 있으며, 제 2차 세계 대전후 최근 몇 년 까지 자연 과학 계통에서도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했습니다. 또 반도체 물리학, 화학,  수학 통계, 생물 통계학 등에서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우수학생 반이라 할 수 있는 Honor Program은 미국내 최상급의 하나로 꼽힙니다. 

UNC 채플힐의 또 다른 특징은, 의대, 치대, 약대, 간호대, 공공 보건대 등, 의학관계 단과 대학을 다섯이나 갖고 있는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리적으로 노스 캐롤라이나 중부에 해당하는 이 일대에는 노스 캐롤라이나 스테이트 유니버시티, 듀크 유니버시티, 그리고 이곳 UNC 채플 힐 등 종합 대학들이 자동차로한 시간이 채 못되는 거리에 삼각지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같은 주립대학인 노스 캐롤라이나 스테이트 유니버시티와 UNC 채플 힐은 효울적인 교육을 위해 서로 중복되는 학과의 설치를 피하고 있습니다.

노스 캐롤라이나 주법은, 주립학교 재학생의 85%는  주 출신 학생들로 채워져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타주 또는 외국 유학생의 수는 별로 많지 않은 편입니다.

이곳에 와있는 한국유학생들은  주변에 유흥 오락시설이나 학업에 지장을 줄만한 요소들이 전혀 없어 낭비가 없고 비교적 빨리 학위를 취득 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여러 대학 안내서들로부터 교육비도 저럼하고 학문의 질도 뛰어난 이른바 Best  Buy 학교로 평가 받고 있는 UNC 채플힐은 예나 지금이나 미국 남부지방의 대표적인 지성의 산실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unc.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