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조지 부쉬 대통령은 북한에게, 핵 무기를 수출하려고 시도할 경우 중대한 결과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18일 그같이 말하면서, 미국과 일본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결의를 이행하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소식입니다.

부쉬 대통령은 18일, 북한의 핵 무기 및 핵 기술 이전을 강력하게 경고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만일  북한이 핵 미사일을 이란이나 국제 테러 단체 알-카에다에 판매한다면 중대한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미국은 필요한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해 북한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북한이 핵 무기를 이전하려 한다는 정보가 입수되면, 북한의 핵 물질을 실어 나르는 선박이나 비행기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 이를 막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18일 미국 ABC 텔레비전 방송과의 회견에서,미국은 북한이 누군가와 핵 기술을 공유하지 못하도록 막는 일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점을 북한 지도자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알아야만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북한 지도자는 현재 핵 실험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핵 무기를 이전할 경우에도  반드시 그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부쉬 대통령은 북한이 처음으로 핵 실험을 발표한 다음 날인 지난 10일, 북한의 핵 무기 및 핵 기술 이전을 미국 안보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부쉬 대통령이 재임 6년 간 중대한 위협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이라크 침공 직전에 단 한 번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부쉬 대통령은 미국이 북한의 핵 이전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답변을 피하면서, 단지 중대한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말만 되풀이 했습니다.

지난 주 북한이 핵 실험을 실시한 이후 유엔은 북한에 제재 조치를 부과했습니다.  과거 러시아와 중국은 그같은 움직임에 거부했었지만, 이번에는 반대하지 않았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현재 중국이 유엔 제재 시행에 전적으로 협조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중국이 한반도 비핵화라는 목표를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신한다고 대답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중국이 특별히 북한선박에 승선해 검색하는 것을 원치 않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좋은 정보가 있다면 중국도 그같은 정보에 관해 미국에 협력할 것이라고 말하고, 현재 중국은 국경을 넘어 북한으로 들어가는 화물을 검색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동안 부쉬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치 상태를 외교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그러나 이날, 유엔 안보리 제재가 북한으로 하여금 핵 계획을 포기하도록 만들 수 있을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라고 밝히면서, 그러나 국제 사회가 반드시 시도해야만 한다는 점은 알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북한 핵 실험은 다음 달 실시되는 미국 의회 중간선거의 쟁점이 되고 있습니다.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북한의 위협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핵 무기 개발을 중단한다는 약속을 댓가로 지난 1994년에 북한에 경제 지원을 제공하기로 합의함으로써  북한의 핵 무기 개발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야당인 민주당은 북한의 핵 진전은 부쉬 대통령이 이라크에만 너무 촛점을 맞추고 북한과 이란에는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뉴스전문 케이블 방송인 CNN이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미국인들의 72퍼센트는 이라크 전쟁이 북한 문제 대처를 더 어렵게 만들었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