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대서양조약기구, NATO는 21세기의 안보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 계속 회원국들을 확대하고, 새로운 임무를 떠맡고 있습니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NATO의 회원국 수는 16개국 이었지만, 오늘날에는 26개국으로 성장했으며, 4개 대륙 8개 지역에 파병되고 있습니다. 현재 꾸준히 NATO 가입을 추진하는 나라들 가운데 하나로 알바니아가 있습니다.

최근 얍 데 쉐퍼 NATO 사무총장은 알바니아 의회에서 행한 연설에서 알바니아가 NATO 가입에 필요한 요건들을 충족시키는데 진전을 이루었다고 말했습니다. 쉐퍼 총장은 알바니아가 법치를 강화하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부패와 조직범죄와 맞서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쉐퍼 총장은 알바니아 국회의원들에게 추가적인 개혁, 특히 알바니아 군과 사법체제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개혁을 촉구했습니다.

알바니아는 이미 아프가니스탄에서 국제안보지원군에 대한 기여를 통해 NATO군 작전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알바니아는 또한 이웃나라인 코소보에 항구적인 지위를 마련하기 위해 유용하고 적절한 역할을 수행한 바 있습니다.

오늘날 NATO의 임무는 전통적인 유럽의 국경 넘어까지 미치고 있습니다. 이라크에서 NATO는 이라크가 보다 많은 안보를 책임질 수 있도록 이라크 보안군을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프리카에서 NATO는 수단의 다르푸르지역으로 아프리카연합의 평화유지군을 공수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참가 외에도 NATO해군은 지중해에서 대테러작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NATO는 알바니아 같은 국가들을 가입시키기 위해 확대함으로써 통합을 통해 안보를 증진하고, 정치개혁을 위한 유인책을 제공하게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알바니아가 계속 정부 개혁을 추진하도록 함으로써 오는 2008년에 알바니아가 NATO에 새로 가입하는 것을 지지하게 될 것입니다.

쉐퍼 총장은 이런 계획에 차질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며, 아직도 해야 할 일들이 많다고 지적하고, 그러나 현재 알바니아는 NATO 가입을 향해 순항하고 있으며, 알바니아의 가입은 크게 환영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