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도발적인 미사일 시험 발사를 단행한 북한에 대해 제재를 부과하라고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에 요구했습니다. 북한 정부는 대량 살상 무기를 실어 나를 수 있는 능력이 있는 7기의 미사일을 발사했고, 이 미사일들은 모두 동해상에 떨어졌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는 장거리 대포동 2호 대륙간 탄도 미사일이었고, 결함으로 인해 발사된 지 채 1분도 안돼 바다에 추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은 미국은 진실로 북한 정권의 동기를 추측할 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라이스 장관은 전 세계의 나라들로부터 북한이 관여한 도발 행위에 대한 우려의 표현들이 나왔다고 덧붙였습니다.

남한의 서주석 청와대 안보수석은 북한은 국제사회에서 대북 강경론의 입지를 강화시키고 국제적 고립을 심화시켰다고 지적했습니다. 일본의 아베 신조 관방장관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일본의 안보와 국제 사회의 안정, 대량 살상 무기의 확산 금지라는 측면에서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조지 부시 대통령은 미사일 발사는 북한 정권의 고립을 심화시킬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북한의 고립 심화는 북한 주민들에게 슬픈 일이라고 지적하면서, 북한 주민들에 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북한 정부가 검증 가능한 방법으로 핵 무기 계획을 포기하기를 바란다면서, 그렇게 된다면 북한 정부와 주민들이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더 좋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부시 대통령은 북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외교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