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벨라루시의 알렉산데르 루카센코 대통령과 그의 행정부 내 다른 고위 관리들에 대해 금융 제재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들은  모두벨라루시 민주화 과정을 저해한 데 대한 책임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제재 조치는 근본적으로 루카센코 대통령과 그의 최측근 동료들이 미국에서 소유하고 있는 아니면 다른  미국인들에 의해 소유된 모든 자산을 동결시키고 있습니다.  이 조치는 또한 미국인들에게  이들  벨라루시 관리들과의 사업 거래를   하지 못하도록 금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제재 조치는 지난 3월 벨라루시  대통령 선거에서 부정 선거가 자행된데 대한 반응으로 취해진 것이지만 루카센코 대통령의 오랜 독재 노선 기록도 제재 조치 부과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공식 집계에 따르면 루카센코 대통령은 전체 유권자 표 수의 80% 이상을 획득한 반면에 야당의 알렉산드르 밀린케비치 후보는 6%의 득표에 그쳤습니다. 이 같은 선거 결과에 항의하기 위해 야당 지지자 수천 명은  벨라루시 수도 민스크에서 일련의 시위를 벌였습니다. 경찰은 이  시위를 강권  진압하고 야당 지도자 알렉산드르 코줄린 씨를 포함해 수 백명의 시위자들을 연행했으며 코줄린 씨는 아직도 수감되어  있습니다.

벨라루시 관리들에 대해 제재 조치가 내려진 또 다른 이유로 아직 미결 상태로 있는 여러 정부 비판자들의 실종 사건을 들 수 있습니다. 실종된 인사들 가운데는 민주화 야당 지도자 빅토르 곤차르와 민주화 기업인으로 지난 1999년에 실종된 아나톨리 크라소브스키 씨가 포함됩니다. 또한 텔레비전 방송 기자로 잘 알려진 드미트리 자바드스키 씨는 벨라루시 당국자들이 체츠냐 분리주의자들을 지원하고 있을른 지도 모른다고 보도한 뒤 행방불명됐습니다. 국제적인 조사들은 이들 반체제 인사들이 벨라루시 당국자들에 의해 살해됐다는 믿을만한 정보가 있다고 결론짓고 있습니다.

벨라루시 정권에 대한 제재 조치를 내리면서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은 서면 성명을 통해 벨라루시 고위 관리들 사이에서 일고 있는 부패 또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그 같은 수준의 부패는 전 세계적인  안보 보장과 안정, 법치, 핵심적인 민주 가치관, 번영 증진, 합법적인 사업 활동의 평등 조성을 포함한  미국의 중대한 이익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벨라루시 관계관들에 대한 추가 제재 조치 가능성에 관한 정보를 계속 수집할 것입니다. 부쉬 대통령은 자유로운  유럽 에서  벨라루쉬의 현 정권같은 부패한 지도부가  설 땅은 결코 없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