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후천성 면역 결핍증,AIDS 현황에 관한 2천 6년도 유엔 보고서에 따르면 3천 8백여만명이 인체 면역 바이러스  HIV 바이러스 보균자이거나, 에이즈에 감염된채 살아가고 있습니다.

2천 5년에는 4백여만건의 신규 감염 사례가 보고 됐었으며, 2백 8천여 만명이 에이즈 관련 질병으로 사망했습니다. 

HIV/에이즈에 관한 유엔 공동 프로그램의 행정 책임자인 의사, 피터 피앝씨는 불과 5년전만해도 불가능할 것 같았던 목표들이 실현됐다고 말했습니다.  피앝씨는 여기에는 강력한 국가적 결의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유엔 보고서는 그러나 일부 국가들은 치료는 잘 하고 있지만 에이즈 예방에는 열악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의 부인 로라 부쉬 여사는 에이즈에 관한 유엔 회의에 참석해  전세계 지도자들에게 행한 연설에서  각국정부는 에이즈 질병이 어떻게 확산되는지 국민들에게 확실히 이해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쉬 여사는 모든 사람이 다 에이즈가 어떻게 감염되는지 알아야 하며 모든 국가는 이를 국민에게 가르칠 책임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여사는 이점이 바로 모든 나라가 문맹퇴치면에서도 개선되어야 할 이유라면서, 특히 여성과 소녀들이 글자를 깨우침으로써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신을 지키는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천 3년, 미국은 전세계 120여개국의 참여 속에 출범한   에이즈 퇴치를 위한 5개년 비상 계획에 150억 달러의 기금을 약속했습니다.

2백만명 치료 목표와 함께 유엔 에이즈 퇴치 계획은 현재 보츠와나와 코트 디브와르, 에티오피아, 아이티, 케냐, 모잠비크, 나미비아, 니제르, 르완다, 남아공화국, 탄자니아, 베트남, 잠비아 등 15개 주요국가의 성인 남녀와 어린이 56만명에게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HIV/에이즈로 고통받는 전세계의 약 3백만명을 돌보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백 2십만명의 고아와 연약한 아이들에 대한 지원도 포함됩니다. 전세계에서  천 3백만명이상이 상담이나 검사 혜택을 받았습니다. 

조지 부쉬 대통령은 그 나라들은 용기와 결단력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우간다나 케냐 같은 나라들은 지도력과 정직함이 오명을 극복하고 감염율을 낮출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말했습니다.

또  보츠와나나 나미비아 같은 나라들은  에이즈 치료가  광범위하게 그리고 매우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부쉬 대통령은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나라들, 그리고 많은 다른 나라들은 자국민의 생명을 위해 투쟁하고 있으며 미국은 이제 그 싸움에 있어  강력한 동반자라고 부쉬 대통령은 말했습니다. 

미국 정부의 견해를 반영한 논평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