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교육하는 ‘홈 스쿨링’이 미국에서 점점 인기를 끌고있습니다. 부지영 기자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홈 스쿨링’이란 말이 낯선 분들을 위해, 이것이 무엇인지 좀 설명해주시죠.

(부) ‘홈 스쿨링 (Home Schooling)’은 말 그대로, 자녀를 일반 학교에 보내지 않고 집에서 교육시키는 것입니다. 보통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집에서 부모가 직접 자녀를 가르치는 것인데요. 기존 교육기관을 신뢰하지 못하거나 불만을 갖고 있는 사람들, 또 교내 폭력사건을 우려하는 사람들, 그리고 어떤 종교나 부모의 가치관을 그대로 심어주길 바라는 사람들 사이이 홈 스쿨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홈 스쿨링’에 관한 자료나 교재를 제공하는 곳도 많고, 또 ‘ 홈 스쿨링’하는 가족들끼리 모임을 형성해서, 부모들이 자신있는 과목을 서로 맡아서 가르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홈 스쿨링이 기존의 학교교육보다 나은 점은 무엇입니까?

(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먼저 부모와 자녀가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일반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아침 일찍 집을 나서서 오후 3시가 넘어서야 다시 집에 돌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집에서 가르치면, 아이들과 거의 하루 종일 얼굴을 마주보고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한 아이가 집중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교육을 받게돼, 홈 스쿨링을 받는 학생들은 일반 학생들보다 성적이 더 우수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시간의 효율성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학교에서 여섯시간 걸려 가르칠 내용도, 집에서는 한두시간이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남는 시간에 박물관으로 견학을 간다든지, 아니면 독서를 한다든지, 공부 외에 다른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겠죠. 홈 스쿨링의 단점이라면,

(부) ‘홈 스쿨링’에 대한 가장 큰 비판은, 아이들이 사회성을 기르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집에서 공부를 배우다보면, 또래 아이들과 어울릴 기회가 별로 없어서, 사회성 발달에 지장이 있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홈 스쿨링’을 하는 가족들끼리 모임을 형성해서, 정기적으로 자녀들이 모여서 놀게하고, 체육시간도 함께 하기 때문에, 사회성을 기르는데 문제가 없다고, 홈 스쿨링 예찬론자들은 말합니다.

 ‘홈 스쿨링’에 대한 또한가지 비판은, 부모가 교재와 내용을 선택하기 때문에,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칠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이는 아까 장점에서 부모의 종교관이나 가치관을 심어주기 싶다는 주장에 상반되는 것인데요. 부모가 편협된 사고방식을 갖고있을 경우, 이것이 어떤 여과장치를 거치지않고 그대로 아이에게 전수된다는 것이죠.

또한, 홈 스쿨러들은 엘리트 의식이 지나치게 강하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이는 홈 스쿨링을 하는 부모들은 교육수준이 높은 부모만이 할 수 있다는 발상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 어쨌든 이런 홈 스쿨링이 미국에서 크게 늘고있다는 거죠. 미국에서 홈 스쿨링을 받는 학생들 수가 얼마나 되는지 통계가 나와있습니까?

(부) 네. 지난 2003년, 미국 교육부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110만명의 학생들이 ‘홈 스쿨링’을 받고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지난 1999년 당시 통계보다 29 퍼센트가 증가한 것인데요. 3년전의 통계니까 지금은 훨씬 더 많은 학생들이 홈 스쿨링을 받고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그런데 요즘 홈 스쿨링을 받는 학생들 가운데 가정교사를 고용하는 경우가 늘고있다구요?

(부) 그렇습니다. 지난 2003년의 경우, 홈 스쿨러들의 21 퍼센트가 가정교사에게 집에서 교육받고있는 것으로 나타났었는데요. 요즘 자녀와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길 원하는 부모들이 늘어나면서, 이같은 현상이 벌어지고있습니다. 이같은 현상은 특히 부유층에서 두드러지고 있는데요. 집을 여러 채씩 소유해서, 옮겨다니면서 생활하거나, 여행을 자주 다니는 사람들, 또 자녀가 몸이 아프거나 학습장애가 있는 경우, 또는 자녀가 연예인이거나 운동선수라서 매일 학교에 다니기가 힘든 경우, 가정교사를 고용해서 교육을 받도록 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옛날 귀족집안의 자제들이 집안에 가정교사를 두고 교육받았던 그때 그 절로 되돌아 간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 홈 스쿨링을 하는 가정교사들의 보수는 어느 정도 수준입니까?

 (부) 시간당 70달러에서 110달러 수준인데요. 가정교사를 몇명이나 두느냐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지는데, 1년에 3만달러, 그러니까 비싼 사립학교 등록금 수준에 버금가거나 이보다 훨씬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교육비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일반가정에까지 확산되는데는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조금 전에 홈 스쿨링 전반에 대한 비판을 살펴봤는데요. 이렇게 가정교사를 두는데 대한 비판은 없습니까?

(부) 물론 있습니다. 전통적인 홈 스쿨링을 예찬하는 사람들은, 이같이 가정교사를 고용하는 형태는 순수한 의미의 홈 스쿨링이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한, 학생과 교사가 잘 맞아야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별 효과가 없을 것으로 우려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용된 가정교사나 학생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고, 또 가정교사를 소개하는 업체도 늘고있어서, 아무래도 가정교사에게 교육받는 ‘홈 스쿨러’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