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공산당 제10차 전당대회에서 농 득 마잉 현 공산당  대표가 5년 임기의 공산당 서기장직에 다시 선출됐습니다. 또한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당 정치국과 중앙 위원회에 놀랄 정도로 많은 새로운 인물들이 진출했습니다.

베트남 공산당 제10차 전당대회가 25일 오전에 막을 내렸습니다. 공산당 정치국의 트롱 탄 상 위원은 전당대회 폐막식에서, 농 득 마잉 현 공산당 서기장이 당원들에 의해 앞으로 5년 간 베트남 공산당을 이끌 서기장으로 선출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올해 65살의 농 득 마잉 서기장은 이미 지난 2001년 부터 당 서기장직을 맡아왔습니다. 농 득 마잉 서기장의 재선은 당 지도부가 대폭 바뀌는 시점에 당 노선의 연속성이 강조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14명의 정치국 위원 가운데 8명이 새로운 인물로 교체됐습니다. 앞서 지난 2001년의 제 9차 전당대회에서는 단지 4명의 새 정치국 위원만이 선출됐었습니다. 또한 올해 전당대회에서는 160명의 중앙 위원회 위원 가운데 거의 절반에 가까운 78명이 새로 뽑혔습니다.

올해 72살의 판 반 카이 총리와 68살의 트란 득 렁 주석은 이번 전당대회 기간 중에 중앙 위원회 위원직에서 사퇴했습니다. 이는 두 사람이 총리직과 주석직에서 물러날 것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두 사람의 후임자는 국회에서 공식적으로 선출되는데, 아직 차기 국회 일정이 잡히지는 않았습니다.

많은 공산당 인사들과 정치 관측통들은 56살의 응웬 떤 중 부총리가 차기 총리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주석에는 올해 62살의 응웬 밍 찌엣 호치민 시 인민위원회 위원장이 선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올해 베트남 공산당  전당대회는 교통부에서 대규모 부정 부패 사건이 발생해 고위 당국자들이 체포되거나 사임하는 어두운 분위기에서 열렸습니다.

싱가포르 동남아시아 연구센터의 베트남 정치 전문가인 데이빗 고 연구원은 이번 베트남 공산당 전당대회에서 부정부패 문제가 주요 안건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중앙위원회나 정치국에서 부정부패 문제 때문에 자리를 잃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데이빗 고 연구원은 지적했습니다.

데이빗 고 연구원은 부정 부패 문제는 전당대회 대의원들과 중앙위원회 위원들 사이에서 올바른 사람들을 배치해야 한다는 인식이 제고됐다는 측면에서 이번 전당대회에 영향을 미친 것이 분명하다면서, 올바른 사람이란 정직하고 청렴한 사람들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당원들에게 부정부패와 맞서 싸울 것을 촉구하는 새로운 당 강령이 채택됐습니다. 그같은 움직임은 부정부패 문제의 중요성을 반영한 것이라고, 응웬 시 둥 국회부의장은 강조했습니다.

응웬 시 둥 부의장은 부정 부패 문제가 앞으로 5년 동안 당이 직면하게 될 가장 뜨거운 쟁점이 될 것이라면서, 모든 당 조직에 대한 감독 기능 요청은 부패와 맞서 싸우는 또 하나의 강력한 수단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면밀한 주시를 받은 또 다른 문제는 민간 부문 대 공공 부문의 문제에 대한 당의 대처 방안이었습니다. 새로운 당 헌장은 사상 처음으로 당원들이 민간 부문의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고 선언했습니다.

응웬 시 둥 부의장은 그같은 조치는 중대한 변화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응웬 시 둥 부의장은 공산당원들이 사업을 할 수 있게 된다면, 다른 사업가들이 사업을 하는데 보다 편안한 기분을 갖게 될 것이라면서, 그것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사실상 많은 공산당 당원들은 직접적으로든 아니면 가족을 통해서든 이미 민간 사업에 관여하고 있다고, 데이빗 고 연구원은 지적했습니다.

데이빗 고 연구원은 베트남의 정책 결정은 대부분의 경우 현실에 따르는 경향이 있다면서, 이번의 경우도 정책이 현실을 쫒아가는 또 하나의 사례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그같은 규정의 변화는 민간 부문의 사업이 베트남 경제 내에서 맡는 역할이 크고, 점점 더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민간 부문 사업의 역할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공산당은 또한 당의 공식 사명을 포함해 어떤 것들은 여전히 변하지 않은 채 남아 있음을 과시하기를 원했습니다.

베트남 공산당의 사명은 사회주의를 성공적으로 실시한 후  궁극적으로 공산주의를 실시하는 것이라고, 당 중앙 위원회의 레 후 응히아 위원은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