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정부는 동아프리카 지역내 심한 가믐으로 인해 그 나라 3천 2백만 주민들 가운데 3백 50만 명이 식량 지원을 시급히 필요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가믐의 영향을 받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적인 삶을 기후에 의존하며 살아가는 목축업자들입니다. VOA 기자가 케냐 동남부 카지아도 지역을 방문해 다음과 같은 보도를 전해왔습니다.

**********

케냐 동남부 평야에서는 물 사정이 가장 좋은 상황에서도 물은 값비싼 소모품이 되고 있습니다. 이들 불모지를 공유하고 있는 상쟁 부족들은 물과 목초지 소유권을 둘러싸고 거듭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소나 양, 염소 떼들을 위한 방목지를 찾기 위해 지난 수천년 동안 평야를 종횡무진하면서 살아온 마싸이 족들은, 이 지역을 정규적으로 황폐화 시키고 있는 가믐으로 대부분 촉발된, 수많은 폭력적 충돌을 이겨내면서 생존해 왔습니다.

그러나 올해 80세의 카쉬미리 엘포소 씨는 최근에 계속되는 케냐에서의 가믐으로 과거 한번도 겪어보지 못했던 수준의 불행이 초래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엘포소 씨는 마싸이 어로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근 400마리에 달하는 소와 양떼가 굶주림과 질병으로 모두 죽은 것을 개탄했습니다. 엘포소 씨는 이제 가족들의 건강마저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엘포소 씨는 가족들 가운데 일부는 굶주림으로 너무 허약해진 나머지, 집을 떠날 수 없는 형편이라면서 살아 남아 있는 가축들도 팔려하고 있지만 최근 몇 달 동안 많은 사람들이 모두, 가축을 팔아넘기려 하고 있어 가격이 폭락함에 따라 가족을 먹여살리고 약품을 사기 위한 충분한 돈마저 마련하기 힘든 실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매년 지금과 같은 시기는 가을 철인 10월과 11일 사이 그리고 또다시 4월과 7월 사이 보통 계절적인 비가 내린 뒤 끝의 촉촉한 풀을 먹이기 위해 방목된 가축들로 평야가 가득차야하는 때라고 말했습니다. 10월과 11일 사이에 내리는 비는 이 지역의 수많은 지하 샘들을 물로 가득 채울 수 있어 특히 중요합니다. 이들 샘은 현지 주민들과 가축들을 위한 유일한 물의 공급원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2년 동안 카지아도 지역과 케냐 동부 지역에는 비가 거의 내리지 않아 지금 현재 땅은 갈라지고 갈색으로 변한 잡목 만이 겨우 생명을 유지하고 있을 뿐이며 열대 사막의 회오리 바람으로 모래와 바싹 마른 이 일대의 쓰레기만 휘날릴 뿐입니다.

현지 보건 관계관인 제인 키민틴 씨는 마싸이 족과 목축업자들의 삶은 그들이 사육하는 가축들과 연계돼 있기 때문에 이들 가축에 영향을 주는 모든 위기 사태는 주민 자체의 삶에 참담한 결과를 가져다 준다고 말합니다. 키민틴 씨는 그동안 계속 진정으로 좋지 않은 상황이 계속돼 왔다면서 마싸이 족은 매일 매일의 식량을 가축에 의지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이들은 가진 식량이나 우유가 전혀 없어 여성들과 자녀들은 대부분 영양 실조에 걸려있다고 말합니다.

케냐의 가믐 사태는 또한 물과 가축들을 위한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는 가운데 부족간 충돌을 촉발 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 가믐 사태는 케냐의 북부와 남부, 동부등 거대한 지역 뿐만 아니라 이웃 이디오피아와 소말리아 지역에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케냐 정부는 이 같은 가믐 사태를 국가 재난으로 선포하고 원조국들에게 식량과 의약품 그리고 1억 5천만 달러 상당을 지원해 줄 것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케냐 정부는 수백만 달러 상당의 비상 기금을 방출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들 가운데는 식수를 필요로하는 지역들에 트럭으로 물을 수송하는 일과 가축들을 사육하거나 팔지 못하고 있어 절망에 빠져있는 목축업자들로부터 가축을 사들이는 일등이 포함됩니다.

케냐 적십자와 같은 구호 단체들도 가축을 사들이기 위한 케냐 정부와 유사한 계획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계획의 목적은 지역 사회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현찰을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이 식량을 즉각 구입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가축들을 매입한 지 몇 분만에 도살시켜 기아에 허덕이는 세대들에게 그 고기를 배분해 주는 계획입니다.

그러나 카지아도 지역의 마싸이 족들은 이 같은 계획들을 환영하면서도 대부분은 이들 계획이 소규모인데나 너무 늦게 시작됐다고 말합니다. 이들 마싸이 족들은 현재 기아 사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은 정부가 2005년에 또다시 비가 내리지 않을 경우 기아사태에 직면할 것이라는 가능성에 대해 사전에 경고하지 않은 탓이라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현지 의회의 피터 음웨코 의원은 하지만 케냐 서부 지역의 경우 충분한 강우량으로 엄청난 수확을 거두어들였다고 말합니다. 음웨코 의원은 서부에서 거두어들인 충분한 식량을, 이를 절실히 필요로 하는 국내 다른 지역들로 신속히 재배분시키는 조치를 정부가 적절히 취하지 못했다고 지적합니다.

음웨코 의원은 매일 매일 상황이 악화돼 극심한 상황이 되고 있음에도 정부가 식량은 보유하고 있지만 운송할 방법이 없다고 말하고 있어 앞으로 어떤 일이 발생할 지 알 수 없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케냐 정부의 특별 프로그램을 책임지고 있는 존 문예스 씨는 케냐 주민 수백 만명의 삶을 위협하고 있는 기아 사태는 반드시 가믐과 관련되지 만은 않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사실 케냐에 식량이 부족하다는 것이 아니고 식량에 대한 접근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문예스 씨는 정부가 항상 이에 대비해 식량을 제공해 온 것은 사실이지만 과거에 해왔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케냐에서 가믐으로 찌든 지역들에서 앞으로 있을 우기에 충분한 비가 내린다 할지라도 가믐으로 황폐화된 많은 지역들은 내년에도 인도주의적 식량 원조를 필요로 할 것 같다고 케냐 정부는 말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앞으로도 비가 전혀 내리지 않을 경우 그 누구도 그 결과를 예상하기 원치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