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의 천수이벤 총통은 본토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소신대로 타이완의 새헌법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함으로써 2천 6년 새해를 시작했습니다. 천 수이벤 총통의 이같은 발언은 , 후진타오 중국 국가 주석이 중국정부는 타이완의 독립을 묵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한지 하룻만에 나온 것입니다.

천수이벤 타이완 총통은 1일 신년사에서, 타이완 주민들이 다른 곳들로부터 분리된 국민적 주체성을 갖는, 이른바 타이완 의식 개발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천수이벤 총통은 또 오는 2천 8년까지는 새헌법을 마련한다는 자신의 목표 달성을 위해 계속 추진해나갈 것이며, 2천 7년까지는 새 헌법안에 관한 국민투표 실시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천수이벤 총통은 본토 중국과의 관계가 어떻게 전개되든 상관없이,[주권, 민주주의, 평화, 동등]의 4원칙을 고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천 총통은 또 이것은 타이완 주민들의 염원이라고 말했습니다. 천수이벤 총통의 이같은 발언은 타이완을 자국 영토의 일부로 간주하면서 타이완의 헌법 수정에 반대하고 있는 본토 중국 지도자들에게는 반가운 이야기가 아닐 것입니다. 중국 지도부는 타이완의 새헌법을 타이완이 공식 독립을 선포하기 위한 하나의 단계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 31일, 후진타오 중국 국가 주석은 신년사에서 중국은 타이완의 어떠한 분리 움직임도 반대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타이완은 1949년, 국민당이 중국 내전에서 승리한 공산주의 세력에 쫒겨난 이래 자치 통치돼왔습니다. 중국은 필요할 경우 무력을 사용해 타이완과 재통합할 것이라고 다짐해오고 있습니다. 미국은 타이완과 중국관계에 있어 하나의 중국 원칙을 따르고 있으며 타이완 해협을 사이에 둔 양측 모두에 현상황을 깨뜨리는 어떠한 일방적 행동도 반대한다고 거듭 경고해왔습니다.

한편 후진타오 주석은 이날 신년사에서 중국 정부는 국민들간의 빈부 격차 해소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후주석은 또 세계 평화 건설을 위해 자국의 발전하고 있는 외교력과 경제적 역할을 이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후주석은 중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은 전세계 나머지 국가에 평화적이고 협조적이라는 과거의 발언들을 되풀이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