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럼스펠드 미국 국방장관은 중국이 만일 급성장하는 군사력을 위협적으로 사용하려 할 경우 잃을 것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지난 22일 아시아 방문을 마치고 유럽으로 향하는 기내에서 자신의 아시아 순방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

럼스펠드 장관은 경제성장에의 욕구가 중국을 개방으로 이끌고 있다면서, 개방은 정치체제와 건강한 긴장상태를 야기하겠지만 결국은 경제성장 욕구가 승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현재 중국은 전세계 여러나라들과 매우 공격적으로 경제관계를 맺고 있다면서 이로써 점점 더 많은 중국인들이 정치와 경제체제가 자유로운 나라들에 노출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중국 지도자들은 비효율적인 경제 및 정부 구조, 도시와 농촌 간의 불균형 성장, 인종 문제 등 뿐 아니라 이에 대해서도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중국은 이런 문제들 때문에 미국의 이익을 위협하는 방식으로 그들의 군사력을 사용하지 못할 것이란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묻자 그저 `두고봐야 할 것'이라고만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중국이 이웃 국가들을 포함한 세계 다른 나라들을 겁주는 방식으로 행동할 경우 많은 것을 잃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기내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국과 몽골 방문 소감에 대해 밝히면서 한국은 이제 자신의 방위를 위해 더 많은 책임을 질 준비가 돼 있는 현대국가로 발전했으며 이는 적절한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과 한국 지도자들은 한-미 동맹관계를 그같은 방향으로 전환하기 위한 대화를 가속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서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반세기 전만 해도 가난하고 황폐했던 한국은 이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경제력을 가진 나라의 하나이며, 크고 점점 능력도 강해지는 군을 가진 중요한 민주주의 국가라고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한국이 자유국가가 되도록 돕기 위해  수많은 미국인들이 목숨을 바쳤고, 또 한국인들이 자유롭게 되고 한반도가 평화롭고 안정되게 만들기 위해 미국은 많은 돈을 들였다면서 미국이 동맹이 된 것은 한국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또  한국민의 근면성과 한미동맹으로 인한 평화와 안정 덕분에 한국은  지난 수 십년 사이에 경제성장과 성공, 에너지와 역동성, 그리고 기회 등을 갖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자신의 첫 몽골 방문이 특히 인상 깊었던 것으로 보였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몽골 방문 중 이 나라가 미국이 주도하는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군사작전에 참가하고 있음을 치하했습니다.

몽골의 지도부는 인상적이며  자유로운 정치체제와 경제체제에 대한 분명한 약속을 했다고  럼즈팰드장관은 지적했습니다. 

몽고가 추구하는 노선은  흥미롭다면서 럼즈팰드 장관은 성공을 기원한다면서  몽골은 또 전세계적인 테러와의 전쟁과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  미국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몽골은  지금 다른 중앙 아시아 국가들이  면밀히 주시하면서 교훈을 받을 수있는 소중한 본보기가 되고 있다고 럼즈팰드장관은 강조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자신은 이번 동아시아 순방을 통해 본 에너지와 활동, 역동성, 그리고 이들 나라에서  창출되고  있는 기회 등에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9/11 테러사태 이후 많은 관심이 다른 곳에 가 있긴 하지만 부시 행정부는 처음부터 이 지역에 개입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