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유학오는 외국인 학생들의 숫자가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발표된 당국의 자료에 따르면 2004-2005학년도에 미국 대학에 등록한 외국인 유학생숫자가 전년도에 비해 약간 줄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것을, 지난 2001년 발생한 미국에 대한 9.11테러 이후 큰 폭으로 나타났던 외국인 유학생 감소현상이 수그러들고 있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

문: 현재 미국내 외국인 유학생 숫자는 정확히 얼마나 되고 감소폭은  어느 정도입니까?

답: 현재 미국의 대학과 대학원에 등록돼 있는 외국인 유학생인구는 대략 56만5,000명 입니다. 국무부가 국제교육연구소에 의뢰해 작성한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금년 미국내 외국인 유학생숫자는 전년도에 비해 1퍼센트가 줄었습니다.

이 연구소가 작년에 발표한 보고서에는 2003-2004학년도 외국인 유학생수는 전년도에 비해 2.4퍼센트가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미국 대학과 대학원에 공부하러오는 외국인 유학생숫자가 감소한 것은 30년 만에 처음있는 일이었습니다.

미국대학원 위원회가 지난 주 발표한 관련집계에 따르면 금년 미국 대학원에 등록한 외국인 유학생숫자는 작년에 비해 1퍼센트 늘었습니다.

문: 미국으로 오는 외국인 유학생숫자가 감소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대학관계자들은 2001년 9.11테러 이후에 나타나기 사작한 외국인유학생 감소 이유를 여러 가지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는 미국입국비자를 받기가 힘들어졌다는 것인데요…특히 전공분야가 과학이나 기술일 경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미국대학 수업료의 인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인도와 중국 대학들의 대대적인 규모 확대 그리고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지 대학들의 경쟁력 강화 등을 꼽을 수 있을 겁니다.

문: 미국의 외국인 유학생들 가운데 국적별로는 어떤 나라가 가장 많습니까?

답: 미국에 가장 많은 유학생을 보내고 있는 나라는 현재 인도로 무려 8만 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인도에 이어서  중국이 6만2,000여 명으로 두 번째로 많고 한국, 일본, 캐나다, 대만도 미국유학생들이 상당히 많은 나라들에 속합니다.

문: 그러면 반대로 미국인들의 외국유학은 어느 정도나 됩니까?

답: 미국학생들의 외국유학추세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2002-2003학년도에 8.5퍼센트 증가했던 미국학생들의 외국유학은 2003-2004학년도에는 다시 9.6퍼센트가 늘었습니다. 현재 외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미국인 학생들은 19만1,000여명으로 중국과 인도 유학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미국에 유학오는 외국인 학생들이 수업료, 생활비 등으로 소비하는 돈은 연간 133억 달러로, 유학생이 과학과 공학분야 대학원 과정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학교들도 상당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