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수면제 복용이 급증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아동과 청소년층의 수면제 복용이 크게 늘고 있다는 소식,  전해주시죠.

답: 지난 2000년부터 작년까지 4년 동안 미국 어린이와 청소년의 수면제 복용은 무려 85퍼센트나 증가했습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어린이들의 건강과 행동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처방수면제에 의존하는 부모와 의사들의 숫자가 점점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인들의 약품사용에 관한 자료를 집계하고 있는 ‘메드코 헬스솔루션스’의 통계에 따르면 20세 미만 인구 가운데 수면제를 복용한 사람은 약 15퍼센트에 달했습니다.

문: 부모와 의사들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수면제를 복용시키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대부분의 경우는 산만한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집중력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과민활동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도 수면제가 많이 사용됩니다.

문: 집중력이나 활동장애를 치료하는 것은 좋지만 수면제 복요에 따른 부작용은 없는지요?

답: 집중력장애를 치료하는 약은 불면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주는 처방약 가운데 FDA즉, 연방식품의약국의 승인을 받은 약은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수면제 가운데 18세 미만의 아동과 청소년들이 복용할 수 있도록 허가받은 약품은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사들은 어린이 환자들에게 사용할 수 있다는 당국의 허가를 받은 적이 없는 수면제를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의 약품사용 통계를 내고 있는 ‘메드코 헬스솔루션스’의 수석 의학담당관 로버트 엡스타인 박사는 “어린이들이 과민활동으로 인한 불면증을 치료받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약품자체가 불면증을 유발하는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문: 그러면 성인들의 수면제 복용은 어떤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까?

답: 성인들의 수면제 복용도 청소년들과 마찬가지로 크게 늘어 2000년부터 작년까지 4년 동안 두 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메드코 헬스솔루션스’조사에 따르면 나이가 많아지면서 수면제 복용도 비례적으로 늘어났습니다. 20세부터 44세까지의 응답자 가운데 약 3퍼센트로 집계된 처방수면제 복용률은 45세부터 64세 사이는 5퍼센트 이상으로 뛰었으며 65세 이상은 6퍼센트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문: 수면제 복용인구 가운데 성별 차이도 있습니까?

답: 네, 모든 연령집단을 통틀어 여성이 남성보다 수면제를 더 많이 복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년의 경우, 65세 이상 여성들의 수면제 복용률은 남성보다 거의 두 배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