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공업국에서 선천성 결함을 가진 어린이들의 출산율이 감소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개발도상국들에서는 선천성 결함을 갖고 태어나는 아이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 국제회의에서 전문가들은 선천성 장애아 출산율을 줄이는 한가지 방법은 임산부의 영양상태를 개선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세계에서 선천적으로 결함을 갖고 태어나는 어린이들의 수는 해마다 500여만명에 이르고 있고, 이들중 대부분은  개발도상국들에서 태어난다고 연구원들은 말합니다.

전문가들은 최근 베이징에서 제 2회 국제 개발도상국의 선천성 결함 및 장애아에 관한 국제회의를 갖고 개발도상국에서 선천성 결함 및 장애아 출산율을 줄이고 선진국과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 관해 토의했습니다.

베이징대학교의 생식 및 아동건강연구소장인 리 주 박사는 선천성 결함과 장애를 갖고 태어나는 어린이들이 늘어나는 것이 개발도상국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리 박사는 선진국의 경우, 국내적으로 선천성 장애아를 줄이기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중국에서는 선천성 장애아 예방과 간호활동을 이제 막 시작한 단계로 개발도상국에서는 선천성 장애아 출산율이 여전히 높고 선진국과 비교해서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해마다 중국에서 120만명의 선천성 장애아들이 태어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빈곤국들은  또한 종종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선천성 장애자들을 위해 보건 의료와 교육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엔 아동기금  중국지부의 아동 건강의료 영양 책임자인 켄라드 바노르멜링겐 박사는 개발도상국들의 두가지 공통적인 결함인 건강한 임산부와 어린이의 보건의료혜택및  영양상태가 선천성 장애아를 예방할 수 있는 핵심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두가지 문제를 개선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효과는 유아 사망률을 줄일 수 있으며, 어린이들의 능력개발과 재능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것이라고 바노르멜링겐 박사는 지적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결함을 예방할 수 있는 한가지 간단하고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방법은 밀가루에 빈혈에 특효제인 엽산을 첨가하는 것입니다. 임신중에 엽산을 충분히 섭취한 임산부는 선천성 장애아를 낳을 확률이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유엔 아동 교육기금, UNICEF 지도자들은 중국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 지난 10여년동안 소금에 요도를 첨가함으로써 수천명 유아들의 뇌손상을 예방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국제회의 참가자들은 세계적으로 유아사망률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이제부터는 국가들이 선천성 장애아 문제에 진지한 관심을 기울일 때가 되었다고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