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관들이 착용하는 방탄조끼가 실제로는 총탄을 막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전하고 있습니다.

문: 방탄조끼가 최근 안전도 검사에서 실패해 경찰계의 우려를 사고 있다고 하는데요?

답: 수 만 명의 미국 경찰관들이 착용하고 있는 경량급 방탄조끼 열 개 가운데 여섯 개가 총탄을 막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같은 사실은 연방 법무부 최근 조사에서 밝혀진 것으로 당국은 방탄조끼의 연방안전 기준을 즉각 수정했습니다.

자일론 섬유로 제조된 103개의 방탄조끼에 대한 총기시험에서 안전판정을 받은 것은 불과 네 개로 나타났습니다.

2003년 마약수사를 하다가 범인이 쏜 총탄이 방탄조끼를 관통해 복부에 총상을 입은 펜실베니아주 경찰관의 변호사 에드 발자리니씨는 “이번 안전도 검사 결과는 방탄조끼가 가장 중요한 기능 즉, 총알을 막지 못한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말했습니다.

얼마 전 범인의 총에 맞아 숨진 캘리포니아주 오션사이드 경찰관도 사건당시 같은 종류의 방탄조끼를 착용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 문제의 자일론 방탄조끼는 언제부터 경찰에 지급됐고 어떤 특징을 갖고 있습니까?

답: 자일론이라는 섬유는 원래 일본회사가 특허를 낸 것으로 이 소재로 만든 방탄조끼는 약 10년 전부터 경찰에 지급됐습니다.

이 방탄조끼는 착용했을때 덥고 부피가 커 불편했던 기존의 방탄조끼와는 달리 가볍고 두께도 얇아 경찰관들 사이에 금방 인기를 끌었습니다.

미국 전역의 경찰기관들이 최근 수 년 간 구입한 방탄조끼 가운데 이 자일론 소재로 제조된 방탄조끼의 숫자는 무려 24만 개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그러나 일부 경찰기관들은 지난 2년 동안 자일론 방탄조끼의 사용을 중단했습니다.

이유는 안전에 대한 우려와 자일론 방탄조끼 제조업체에 대한 소송이 잇달아 제기됐기 때문입니다. 최근의 이같은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경찰관들은 아직도 이 방탄조끼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문: 이번 방탄조끼 안전도 검사에서는 어떤 총기가  사용됐고 검사 결과를 토대로 당국은 어떤 조치를 취했습니까?

답: 이번 검사에서는 구경 9밀리미터 권총과 357 매그넘 등 시중에 많이 보급된 총기가 사용됐습니다.

한편 연방법무부는 경찰기관들의 자일론 방탄조끼 교체 예산으로 3,360만 달러를 즉각 책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