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추린 주간경제

  • 치솟는 국제 유가가 미국 경제에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 인도네시아 통화인 루피아 화 가치가 끝없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미국 경제는 연간 3퍼센트 내지 4퍼센트의 건실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국제 유가가 지난 해에 비해  50퍼센트 이상 급등한 가운데 일부 경제학자들은 고유가가 미국 경제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로보트 레이 전 노동부 장관은 미국인들이 걱정해야 하는 것은 단지 유가 뿐만이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레이 전 장관은 유가와 함께 주택 가격 거품과 붕괴, 그리고 재정 적자 등 3가지가 경제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면,글렌 허바드 전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 위원장은 고유가와 전쟁 비용, 그리고 다른 요인들이 미국 경제의 탄력성을 시험하고 있다면서, 지금까지는 경제가 눈에 띄게 잘 대처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허바드 전 위원장은 현재로서는 경기 후퇴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서, 오히려3 /4 분기에도 4퍼센트의 국내총생산 GDP 성장율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경제학자들은 역사적으로  오일 쇼크 같은 에너지 위기에 미국 경제의 침체기가 찾아 왔음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사우스 캐롤라이나 출신의 린제이 그래함 상원의원은 미국이 휘발유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국내산 원유의 생산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래함 의원은 국내 원유 시추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전기 등 다른 에너지 원을 동력으로 하는 자동차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에너지 장관 출신의 빌 리차드슨 뉴 멕시코 주지사는 국내산 원유 증산이 해답은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리차드슨 주지사는 알래스카 야생동물 보호구역에서 원유를 시추해야 한다는 주장은 미국 에너지 안보의 1퍼센트도 안되는 아주 사소한 부분이라면서, 마샬 플랜 같은 보다 포괄적인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몇 주안에  많은 미국인들의 휴가를 떠나는 여름이 지나고 나면 휘발유 수요가 줄어들고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바로 그 후에 난방용 석유의 수요가 급증하는 겨울이 되면 연료 가격이 다시 급등하게 된다는 점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

인도네시아의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대통령은 정부와 중앙은행이 지난 2002년 초 이래 최저치로 떨어진 루피아 화의 가치가 더 이상 추락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신속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도요노 대통령은 지난 24일 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총재와 긴급 회동을 갖고 난 후, 연료와 다른 물품에 대한 보조금 삭감 같은 강력한 조치가 필요할 지도 모른다고 경고했습니다.

유도요노 대통령은 또한 통화 투기자들에게 올해 들어 가치가 10퍼센트 가량 떨어진 루피아 화의 매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치솟는 유가와 정부 재정에 대한 우려가 루피아 화 가치 하락을 촉발시켰습니다.

아시아 개발은행 자카르타 지부의 수석 경제학자인 라메쉬 수브라마니암 씨는 정부에 대한 신뢰 결여가 통화가치 하락에 큰 원인이라고 말합니다.

수브라마니암 씨는 현재로서는 신뢰 문제가 가장 큰 요인으로 보인다면서 현재의 유가 상황과 달러 수요도 문제지만, 심리적인 요인이 가장 크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대학 경제 사회 조사연구소의 차트리 바스리 소장은 고유가가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을 해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바스리 소장은 이번 분기 국내총생산 GDP 성장율이 5.9퍼센트로 이는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높은 것이라면서, 또한 투자도 약 13퍼센트로 아직 건실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시아 개발 은행의 수브라마니암 씨는 인도네시아 정부는 경제가 제대로 운용되고 있다는 메시지를 보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수브라마니암 씨는 인도네시아 정부로서는  실질적인 경제가 제대로 운용되고 있고, 경제의 토대와 관련해 기본적으로 바꿀 것이 없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수브라마니암 씨는 현재로서는 단기간 동안 루피아 화의 가치 하락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