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운동 후에 갑자기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발생해서 병원을 찾았다가 요로 결석 진단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여름철에 요로결석 환자가 급증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무더위로 땀을 많이 흘리면서도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해주지 않기 때문인데요. 혈액 농도가 진해져서 결석 형성이 촉진되면서 평소에 작던 결석이 갑자기 커지게 됩니다.

겨울철에 비해서 여름철에 그 발병률이 2-3배나 높다는 요로결석, 생활과 건강 오늘 이 시간에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움 말씀에 워싱턴 근교 버지니아주 페어펙스에 있는 박수웅 내과 원장입니다.

 

[1분 건강 상식]

모유 수유가 아기에게 좋다는 말 못지 않게 상식처럼 퍼져 있는 잘못된 모유 수유 상식 때문에 일찌감치 모유 수유를 포기하는 어머니들이 많습니다. 오늘 1분 건강 상식 시간에 모유 수유에 관해서 잘못 알려진 상식을 짚어 보겠습니다.

1. 출산 후 6개월이 지난 모유는 영양가가 없다?

젖의 성분은 변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돌 까지는 모유를 먹여야 하는데요. 특히 세계보건기구는 두 돌까지 먹일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4-6개월 부터는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이유식과 함께 먹이셔야 하구요.

2. B형 간염 보균자 엄마는 젖을 먹이면 않 된다?

아기가 출생한 날에 B형 간염 예방 주사와 면역 주사를 맞히면 안전합니다.

3. 임신을 하면 수유할 수 없다?

산모가 과거에 유산이나 자궁 출혈, 조산의 경험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임신 중에도 모유를 먹일 수 있습니다.

4. 제왕절개 후에는 젖을 먹일 수 없다?

제왕절개 수술로 출산을 했어도 젖을 먹일 수 있습니다. 전신마취 보다는 국소 마취를 한 경우가 좋은데요. 의사나 간호사의 도움을 받아서 젖 빨리는 자세 등을 익히셔서 될수록 빨리 시작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5. 엄마가 감기약을 먹으면 수유할 수 없다?

엄마가 감기에 걸리면 엄마 몸에서 바이러스 항체가 생기는데 이때 젖을 먹이면 아기에게도 감기 바이러스 항체를 전해줄 수 있으므로 오히려 좋습니다.

또 감기는 공기를 통해서 전염되기 때문에 엄마가 마스크를 하면 아기에게 감기를 옮기지 않습니다. 감기약에 포함된 해열제나 진통제는 젖 먹는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까 약을 복용하더라도 모유 수유를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6.아기에게 황달이 있으면 수유를 중단해야 한다?

황달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모유를 계속 먹여도 무방하구요. 다만 심할 경우에는 하루 이틀 정도 젖 먹이는 것을 중단했다가 증상이 개선되면 다시 시작 하시면 됩니다.

또 모유를 먹이면 가슴이 처지고 몸매가 망가진다는 우려 때문에 모유 수유를 꺼리는 엄마들도 있는데요. 의학적으로나 과학적으로 근거 없는 속설이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