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간 항공업계의 안전과 운항을 감독하고 있는 연방항공국 FAA가 항공기 탑승객들의 체중과 수하물 중량문제을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문: 연방항공국 FAA가 승객 체중에 대한 기준을 강화하고 있다는데요.

답: 네, FAA가 항공업계에게 승객들의 체중을 여객기 중량 계산에 포함시키는 조치를 마련하도록 한 시한이 미국시간으로 오늘 11일 만료됩니다.

물론 거의 대부분 항공사들은 이 조치를 이미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항공승객 1인당 체중과 그 승객이 직접 기내에 소지하고 탑승하는 핸드백, 가방, 쇼핑백 등 수하물의 평균 중량은 거의 200파운드, 그러니까 미터제로 따지면 약 90킬로그램에 달합니다. 상당수의 항공사들은 심각한 중량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그동안 각종 기내 신문, 잡지와 기내 전화기 그리고 일부 업체는 심지어 구명조끼까지 기내에서 없애고 있습니다.

문: 연방항공국이 승객 체중과 기내 소지화물에 대해 기준을 강화한 직접적인 원인은 무엇입니까?

답: 당국의 이같은 조치는 미국인들의 생활양식이 과체중과 비만을 부추기고 있다는 조사 결과와 여객기 승객들의 체중이 점점 늘고 있다는 연방정부의 최근 보고서에 직접적으로 근거한 것입니다.

승객체중과 소지물품의 중량은 소형 통근여객기의 좌석수를 줄이고 동체 밑부분에 적재하는 항공화물의 양을 축소하게 만들 정도로 심각해졌습니다.

이것은 그렇지 않아도 기록적으로 치솟고 있는 유가와 종업원 임금 문제 그리고 과열경쟁 등으로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항공업계에 수입 감소를 더욱 심화시키는 악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FAA의 이번 새 조치로 항공사들은 이제부터는 여객기 이륙 전에 비행기 전체 중량과 무게 중심을 계산할 때 승객들의 체중을 적용하는 것이 의무화된 것입니다.

문: 승객들의 비만 문제는 과연 어느 정도로 심각한 것입니까?

답:  최근 통계에 따르면 여객기의 비좁은 좌석에 앉을때 남자들보다 여자들이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남자들의 과체중이나 비만보다 여자들의 경우가 더 심각하다는 얘기가 될 겁니다. 미국 성인들의 비만율은 지난 20년 동안 급증했습니다. 전국보건통계국 조사에서는 20세 이상 미국인의 30퍼센트 즉, 6,000만 명이 비만으로 나타났습니다.

문: 항공사들이 고공 행진을 계속하고 있는 유가 때문에 기내 시설물들을 제거하고 있다는데 어떤 물품들 입니까?

답: 항공사들이 기내에서 제거하고 있는 품목들은 대부분 꼭 없어도 되는 것들 입니다. 기내에 비치하는 신문이나 잡지, 좌석에 부착된 전화기 등이 대표적인 것들 입니다. 무거운 물건은 항공기의 하중을 늘려 연료 소비를 증가시키는 것은 물론 안전 운항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얼마 전 미국 동부 노스캐롤라이나주 샬롯에서 추락한 beech 1900D 통근 여객기 의 추락원인은 조사결과 바로 이 중량초과로 드러났습니다. 이 사고로 21명의 탑승객은 전원 사망했습니다.

이번에 연방항공국 FAA가 새로 정한  기준은 성인 탑승객의 체중과 기내소지화물의 평균 총중량은 여름철에는 190파운드, 두터운 옷을 입는 겨울철에는 195파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