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첸 버클 미 국무부 민주주의, 인권, 노동 담당 차관보 대행은 최근 미국 의회에서 행한 증언에서 기본적인 권리를 행사하려는 시민들에 대한 중국 정부의 억압이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버클 차관보 대행은 중국 당국이 고문과 수감자 학대, 영장없는 감금, 적법한 법절차의 거부 등 수많은 심각한 인권침해를 저질러왔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중국에서는 집회 결사의 자유가 심각하게 제한되고 있으며, 등록되지 않은 종교단체들에 대한 탄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공인된 근로자들에 대한 권리가 중국 근로자들에게는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교도소내에서의 강제 노역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또 중국 정부의 강제 산아제한정책에 따른 강제 낙태와 강제 불임 등 여성들에 대한 폭력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버클 미 국무부 차관보 대행은 중국 정부가 때때로 전세계적인 테러와의 전쟁을 그들의 신앙을 지키고 이견을 평화적으로 표현하려는 중국 북서부의 위구르 회교도들을 진압하는 구실로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티베트의 독립을 주창한 것으로 적발될 경우, 티베트에서 중국정부는 가혹하게 탄압하고 있습니다.  지난 1999년부터 중국에서 불법화된 정신수련운동인 파룬공 신도들은 엄격한 단속과 투옥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공개적으로 반대의견을 개진한 많은 중국인들이 박해당하고 구금되거나 투옥되고 있습니다. 버클 차관보 대행은 중국 지도부가 지난 2004년말부터 작가들, 종교적 활동가들, 반체제 인사들과 중국의 중앙정부에 청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단속을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특히 매체나 인터넷에 그들의 정치적 견해를 출판하거나 표현하는 사람들에게 가혹한 처벌을 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국제적인 압력이 중국으로 하여금 국제적 기준에 따라 인권을 지키는 조치를 취하고 구조적인 개혁이 중국의 최선의 이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중국인들을 지지하도록 고무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고 버클 차관보 대행은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