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신흥 경제대국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체로 미국과 유럽, 일본에 대한  제조업 상품의 대규모 수출에 힘입은 것입니다.

 VOA 특파원이 중국 남부의 급성장하는 산업 도시, 센젠 소재 호주 기업인이 운영하는 제조업체를 찾아보았습니다.

********

  엠퍼 인더스트리얼이라는 이름의 이 신발 제조회사가 만들어내는 여성용 가죽화는 최고급 브랜드인 아르마니라는 상표가 붙여져주로 유럽에서 판매됩니다.호주인 경영자, 헬무트 위덱 사장은 중국 남부에 있는 이 공장을 15년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노동력이 많이 드는 부분은 중국에서 만들고 최종 제품 마무리는 유럽에서 끝마치는 방법으로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핵심 비결입니다.”

이 최신 유명 브랜드 가죽 신발의 부분제품은 유럽에서 바닥 밑창만 추가하는 작업을 거쳐 완제품이 됩니다. 그리고 유럽 연합의 규정에 따라 이 제품들에는 이탈리아제라는 상표가 붙여집니다. 위덱씨는 자신의 공장 일층 창고에 인도에서 사들여온 막대한 양의 신발 제조용 가죽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막대한 재고량 때문에 위덱씨의 공장은 구매자의 수요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 초에 주문받은 가죽신 부분제품은 7일 안에 항공편으로 홍콩에서 이탈리아로 운반되도록 준비될 수 있다고 위덱씨는 말합니다.

“자동차 산업에서도 이와 같은 방법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만들어진 자동차 부품들이 유럽에서 자동차 완제품으로  조립되는 것입니다. BMW자동차의 가죽 시트가 독일에서 만들어 진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또한 제가 알기로는 BMW 자동차 핸들은 태국에서 제조되고 있습니다.”

위덱씨 공장의 노동자들은 공장에 있는 기숙사에서 생활합니다. 중국 내륙의 쓰촨성 출신 젊은 여성 노동자들은 장기 계약 조건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위덱씨는 이 곳의 임금이 평균 이상이라고 말합니다.

“성실한 여성 노동자가 한 달에 미화 200달러를 벌지 못한다면, 이는 충분치 않은 것입니다. 우리 공장의 임금은 최고 수준입니다. 회사는 직원로부터 물값이나 부식비를 받지 않습니다. 오로지 음식 값으로 1 인민폐를 받지만, 이는   일종의 상징적인 의미일 뿐입니다.”

위덱 사장은 자신의 것과 같은 공장들이 유럽이나 미국의 일자리를 뺏고 있다는 주장을 일축합니다.  위덱 사장은 유럽인들은 더 이상 수제화를 만드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지 않지만 유럽회사들은 위덱 사장의 공장제품을 들여다가  자신에게 지불한 것 보다 몇 배나 더 높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유럽에서 판매되는 여성용 최신 유행화의 소비자 가격에서 인건비는 7퍼센트 미만에 불과하다고 위덱 사장은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