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내 시사현안과 화제가 되고 있는 소식들을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시간입니다.

미국내 불법 이민자들의 수가 1천 3십만명에 육박한 것으로 보인다고 워싱턴에 있는 한 민간 연구 단체가 최근 발표했습니다. 이 기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민자들의 거주 선호 지역도 기존의 대도시 위주에서 점차 지방으로 이동하는 등 큰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영권 기자와 함께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문: 이번에 발표된 주요 통계 내용부터 전해 주시죠?

답: 워싱턴에 있는 민간 연구 기관 퓨 히스패닉 센타(Pew Hispanic Center)는 미국 인구 조사국과 노동 통계국의 2004년 인구 조사 결과를 분석해  불법 이민자들에 관한 전반적인 현황을 발표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4년 현재 미국에는 총 1천만 3십만명의 불법 이민자들이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으며, 이들 중 대부분은 1990년 이후 미국에 입국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단체는 이 같은 통계를 종합해 볼때, 매년 평균 5십여만명의 불법 이민자들이 미국에 입국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매년 5십만명이나 불법 이민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면 상당한 규모인데요. 미국 전체 인구과 비교해 봤을때 그 비율이 어느정도나 되는 겁니까?

답: 미국 인구 조사국은 지난 2004년 조사 결과, 미국에 거주하는 총 인구는 2억 9천 3백여만명이라고 발표 했습니다. 퓨 히스패닉 센타는 이 가운데 외국 출신은 3천 4백여만명이며, 이중 1천 3십만명이 불법 이민자들이라고 밝혔습니다. 비율로 보면 전체 인구의 4 퍼센트 정도가 불법 이민자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 이번 분석 결과 나타난 주요 특징이 있다면 어떤 점들을 들 수 있습니까?

답: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불법 이민자들의 불균형적인 가족 구조구요. 둘째는 이들의 거주지가 기존의 대도시에서 점차 지방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문: 비균형적인 가족 구조라면 어떤 측면을 얘기하는 겁니까?

답: 부모는 불법이민자인데 자녀가 미국 시민권자인 가정이 적지 않다는 얘기입니다. 이번 통계에 따르면, 총 6백 3십만의 불법 이민자 가정중31 퍼센트가 적어도 한 명 이상의 시민권자 자녀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제 신분에 상관 없이 미국에서 아기를 낳으면 모두 시민권을 부여하는 미국의 제도 때문인데요.

퓨 히스패닉 센타의 로베르토 수로 국장은 이러한 가족 구조는 현재 부시 행정부가 불법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Guest Worker Programs’의 실효성에 의문을 던져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Guest Worker Programs’에 대해 잠시 설명해 주시죠.

답: 이 프로그램은 일부 제반 조건을 충족시키는 불법 이민자들이 정부에 자진 신고를 했을 경우, 일정한 기간 동안 합법적으로 미국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은뒤 본국으로 돌아가는 안입니다.

그러나 이 안은 미국법을 어긴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는 꼴이라는 논란과 영주권 부여의 기회를 미리 차단하는 폐쇄적 조치라는 지적도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제도에 따라 시민권자 자녀들이 부모를 따라 본국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적고, 부모들도 그런 상황을 마음 내켜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문: 불법 이민자들의 거주지 변화도 언급이 됐는데요. 어떤 변화를 보였습니까?

답: 전통적으로 불법 이민자들은 대도시들이 위치해 있는 캘리포니아주와 뉴욕주, 텍사스주,플로리다주, 일리노이주,그리고 뉴저지주 등 6개주에 대부분 거주했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10년동안 이러한 양상이 많은 변화를 보이면서 이 6개주 외의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불법 이민자들의 수가 1990년 4십여만명에서 2004년에는 3백 9십만명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동부 노스 캐롤라이나주와 남부 테네시주, 조지아주, 남서부 아리조나주에서 불법 이민자들의 수가 크게 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1990년 전체 불법 이민자의 45 퍼센트가 거주하던 캘리포니아주는 2004년에는 24 퍼센트로 떨어졌고, 뉴욕주 역시 15 퍼센트에서 7 퍼센트로 줄어들었습니다.

문: 불법 이민자들의 유동 현상은 결국 직업 등 경제적 문제와 가장 많이 견관이 될 것 같은데, 현재 불법 이민자들의 노동 규모와 수입은 어느정도나 됩니까?

답: 퓨 히스패닉 센타의 조사 결과, 미 전체 노동 시장의

4. 3퍼센트를 불법 이민자들이 메꾸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절반은 식당 등 접대업과 건설업, 또는 제조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미국은 지금 시간에 말씀 드렸듯이 대부분의 불법 이민자들은 어렵고 힘든 직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또 미국인들과 합법적 이민자들의 가구당 연간 평균 수입인 $48,000 달러보다 훨씬 낮은 가구당 $27,400 달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문: 끝으로 불법 이민자들에 대한 기존의 인식과 다른 결과가 있었다면 간단히 소개해 주시죠

답: 네, 미국에서 보통 불법 이민자 하면 대부분이 일자리를 찾기 위해 밀입국하는 젊은 미혼 남성들인 것으로 인식돼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조사 결과 미혼 남성은 전체 불법 이민자의 46퍼센트에 그쳤으며, 나머지는 결혼을 했거나 결혼한 가족의 일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불법 이민자들의 학력 수준도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는 25 퍼센트에 지나지 않았으며, 이들의 자녀들 역시 고등학교를 중퇴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