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내 시사 현안과 화제가 되고 있는 소식등을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시간입니다.

이 시간에는 식품업계나 안전하지 못한 식품들을 미국에서는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식중독이 자주 일어나는 여름철은 특히 식품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계절인데, 미국에서는 전반적인 식품 관리를 주로 어느 부서에서 맡게 됩니까?

******************

미국에서는 식품의약국, 약칭 FDA라는 곳이 식품 검열과 관련한 전반적인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FDA 검사관들이  식품 생산이나 수입, 운송, 저장 그리고 수십억 달러 상당의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감독하고 있습니다.

문: FDA라는 부서를 좀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면 좋겠는데요?

답: 미국내 9만 5천 여개의 업계가 지켜야할 규정을 만들어 놓고 있는FDA는 9천명의 직원들을 두고 있는데 식품 검사관들은 이들 중의 일부입니다.  

FDA의 검사관들은 매년 수천 곳의 식품 제조업체나 농장들에 대해 검열을 실시해서  식품들이 올바르게 만들어지는 지, 제품에 부착되는 정보 라벨 내용들이 사실인 지를 확실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FDA는  또한 육류를 제공하는 소나 다른 가축들에 농민들이 주는 사료나 약품들에 대해서도 감독하고 있습니다.

문: 만약에 어떤 업체가 FDA 규정을 어기고 있음이 발견됐을 때는 어떤 조치가 취해집니까?

답: FDA는 문제의 업체에게 잘못된 점을 시정하도록 촉구할 수도 있고 시장에 나가 있는 이들 업체의 불량품들을 합법적으로  제거 또는 회수하는 등 여러 선택 방안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매년 3천 여 종류의 제품들이 회수되고 있습니다.  

FDA는 또한  수입품들이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 적절치 않은 것으로 판단될 경우 이들 제품을 압류할 수도 있습니다.  미 항만들에서는 매년 약 3천 건의 수입 선적품이 압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문: 미국에서 언제부터 식품의약국, FDA가 그 같은 책임을 맡기 시작했는지 궁금하군요?

답: 네, 사실 19세기까지는 지방에서 생산되는 식품이나 의약품들은 일반적으로 해당 주들이 책임을 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1906년 당시 데오도어 루즈벨트 대통령이 식품의약 안전 법안에 서명함으로써 법으로 발효된 이후 식품이나 음료수, 그밖의 의약품 등이 불결하다거나 라벨을 잘못 표기했을 경우, 이들의 운송이나 판매를 금지시켰던 것입니다. 그 후 1927년에 식품 의약 살충국, FDIA 라는 부서가 신설됐다가 후에 FDA로 개명됐습니다. 오늘날  FDA는 보건복지부에 속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