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일가족 다섯명을 포함해 조류독감에 감염된 사례 가 더 많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의료 관계자들이 보고했습니다. 이번 감염 사례들이 조류 독감 바이러스가 인간사이에 쉽게 전염되는 형태로 변종된 것일 경우, 전염병의 확산 우려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voa 특파원이 보내온 소식입니다.

**********

베트남 북부 하이 퐁주에 있는 농장에서 조류독감 변종인 H5N1에 양성반응을 보인 일가족 다섯명은 자신들이 기르는 닭과의 접촉을 통해 감염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베트남 보건 관리들은 말했습니다.

약 한달전, 이들이 사육하던 닭들이 병들어 죽기 시작했을 때, 이들은 죽은 닭들의 일부를 버리지 않고 먹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가족원들간에 서로 조류독감이 전염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신할 수 없다고 말하는 과학자들은 그같은 ‘가족 집단 발병’ 사례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의 한스 트뢰드슨 베트남 사무소장은 이 바이러스가 인간들 사이에 쉽게 확산되는 형태로 변이됐을 경우, 대규모 전염병이 전 세계를 휩쓸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과학자들은 현재 여러 사례들을 주의깊게 관찰하고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가 변이되지 않은채 , 매우 제한된 방식으로 사람들사이에 전이될 수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이번 사례가 조류 독감 바이러스가 변이됐다는 최초의 징조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 쉽게 전이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길 원합니다."

지난 2년동안 아시아에서는 적어도 49명이 조류독감 H5N1에 감염돼 사망했습니다. 이것은 말라리아나 결핵에 감염돼 사망한 수보다는 크게 적은 것입니다. 홍콩에서 1997년 처음으로 조류독감이 발병한 이후, 과학자들은 이 바이러스에 대해 특별히 우려해 왔습니다. 그것은 이 바이러스의 치명적 본질때문이라기 보다는, 만약에 사람들 사이에 쉽게 전염되는 형태로 변이될 경우 얼마나 참담한 결과가 빚어 질것인가 하는 이유때문이었습니다.

하이퐁 주의 일가족 집단 감염은 베트남에서 세번째로 발생한 사례입니다. 트뢰드슨 소장은 경악해야할 이유는 없지만, 이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키는 시점을 규명하는 것이 의료계가 할 수있는 얼마 되지 않은 대처 수단의 하나가 될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베트남 관계당국과 세계 보건기구가 하이퐁 가족 사례를 주시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베트남 보건부에 이 사건을 철저히 조사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모든 사례들이 철저하게 조사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번 사례는 일가족 다섯명이 집단으로 감염된 것이기 때문에, 감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학자들이 상황을 주시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조류 독감은 서서히 확산되고 있습니다. 30일, 베트남에서 의료진들은 감염이 의심되는 사례 4건을 보고했습니다. 두명은 하이퐁에서 감염된 가족의 이웃들입니다. 관계당국은 이들이 가금류로부터 조류독감에 감염됐는지, 아니면 이웃으로부터 감염됐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